美국방부 비밀문서-2천년께 한반도.걸프지역 동시전쟁 발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美국방부는 오는 2000년께 한반도와 걸프지역에서 전쟁이 동시 발발할 경우를 상정한 대응전략등 8개 전쟁및 분쟁의 가상시나리오를 마련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美국방전문지 디펜스 위크誌가 입수한 펜타곤비밀문서에 따르면 걸프지역과 한반도에서 동시에 전쟁이 터질 경우 먼저 한반도에 대규모 병력을 투입,승리를 굳힌뒤 쿠웨이트지역에 병력을 재배치하는 계획을 마련했으며,미국이 주도하는 연합군은 대략 4~5개월만에 2개 전쟁에서 모두 승리한다는 것이다.
이 비밀문서는 특히▲걸프전 재발▲한반도전쟁▲걸프지역및 한반도동시전쟁 발발▲이란의 호르무즈해협 장악▲유럽의 평화이행▲기타 작은 지역분쟁등 8개 분야로 나눠 가상시나리오에 따른 2001년까지의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있다.한반도와 관련 된 가상시나리오는 다음과 같다.
◇한국전 가상시나리오=오는 2000년께 북한이 남한에 대해 기습공격을 가한다.
이 문서는 북한측이 15~25개의 제한된 핵능력을 갖고 있는것으로 상정하면서,그러나 북한측은 국가생존이 위험에 빠지거나 치명적인 패퇴를 당하기 전까지 핵을 사용치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대처해 미국이 파견할 병력은▲5개 육군사단▲2개 해병사단과 각각 2개의 해병 항공단.해병지원그룹▲7백20대의 공군전투기와 폭격기 1백대▲항공모함 5대,2백70대의 해군 전술전투기▲3개군의 특공대등이다.이때 美대통령은 20만명 의 예비군을 소집동원한다.
이 시나리오는 북한의 남침후 40일만에 미군병력이 충분히 반격을 가할수 있으며 3개월내에 승리하는 것으로 돼있다.
◇걸프전과 한국전 동시 발발 시나리오=이 시나리오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2개전쟁에 물자등을 수송하는데 사용할 수송기와 해상수송선의 활용에 있다.
이 비밀문서는『미국은 한반도에서 반격을 수행하기에 합당한 병력을 배치한후 국가사령부는 해상.공중수송의 자원들을 쿠웨이트로돌린다』고 그 우선순위를 밝혔다.
이같은 「스윙」전략의 핵심적 요소는 F-117스텔스전폭기,EF-111전파방해 항공기,J스타스 정찰플랫폼등 특수군사장비들이다. [워싱턴=金容日특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