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하·낙동강 프로젝트 엮어 시동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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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6면

경북도는 9일 도청에서 ‘경부운하추진지원단’ 현판식을 하고 업무를 시작했다. 간판 바로 오른쪽이 김관용 경북지사. [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이명박 정부의 핵심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의 중심축이 될 경부운하 건설을 지역 발전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경북도는 9일 도청에서 ‘경부운하추진지원단(단장 김남일)’ 현판식을 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도는 운하지원팀·배후지역개발팀 등 2개 팀에, 수자원공사와 문경·상주 등 터미널 예정 7개 시·군에서 파견된 인력 등 14명으로 지원단을 출범시켰다. 현판식에 이어 운하 관련 지자체 담당자들이 참석하는 첫 회의도 열렸다.

 도의 구상에 따르면 경부운하는 경북 중북부 지역의 산업 지형을 크게 바꿀 것으로 기대된다.

 경부운하 관련 개발 거점은 화물·여객 복합터미널이 들어설 것으로 보이는 상주시와 구미시·고령군이다. 도는 이들 거점을 중심으로 배후지역을 적극 개발하고 내륙도시에서 항만도시로 전환할 절호의 기회를 살린다는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먼저 상주·문경권은 도가 추진해 온 낙동강 프로젝트의 일환인 낙동강 생물자원관 건립을 연계해 한반도 대운하 기념관과 낙동강 관제센터를 유치, ‘국제비즈니스 관광레저 도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구미터미널을 중심으로 한 구미·칠곡권은 낙동 IT(정보통신)밸리 사업과 연계, 첨단산업 수출물류기지 및 디지털 전자정보 연구개발단지 조성 등 ‘국제디지털 산업도시’로 키운다는 복안이다. 또 고령터미널이 중심인 고령·성주권은 대구시와 연계해 대구경북 공동 국가산업단지, 낙동강 크루즈 관광단지 등을 조성, ‘국제물류크루즈 도시’로 육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김관용 경북지사가 추진 중인 낙동강 프로젝트를 경부운하 건설과 연계해 지역 발전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도 강구된다.

 경부운하가 주운(舟運) 개발로 새로운 물류 시스템을 만드는 사업이라면 낙동강 프로젝트는 수변 지역의 생태·문화·관광 자원을 중심으로 관광·레저 산업을 육성하자는 정책이다. 따라서 이들 두 사업은 상호보완적이어서 운하 건설이 확정되면 낙동강 프로젝트는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김관용 지사는 “경부운하를 적극 지원하는 것은 물론 이를 지역 발전으로 연결하도록 배후지역 개발에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도는 앞으로 해당 시·군과 공조를 유지하면서 낙동강 배후지역 발전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또 이달 중 낙동강을 탐사하고 상반기엔 세부 청사진을 마련할 연구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송의호 기자

◆낙동강 프로젝트=김관용 지사의 선거 공약으로 민선4기 주요 도정 과제다. 낙동강 수변지역의 생태자원 개발과 휴양·레포츠 시설, 관광 개발이 중심이다. 경부운하의 경북 구간인 문경∼고령과 달리 낙동강 프로젝트는 상류인 봉화에서 고령까지 낙동강 700리(282㎞)가 사업 구간이다. 700리 자전거 길 연결, 7000만 그루 나무 심기, 70개 그린 스테이션 건설 등이 검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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