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이튼튼한이>심미적 교정치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미에 대한 기준이나 미학적개념은 그 문화수준이나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많은 차이를 가져왔다.
원래 예술가들이 안면구조의 개인차와 미적인 관계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를 해왔는데 최근에는 일반 치과의사와 교정의사,성형외과및 구강외과등의 분야에서도 상당한 관심을 갖고있는 영역이다.
심미적 교정치료의 경우 세가지로 대별해 볼 수 있다.
첫째는 아래턱이 튀어나와 있거나 위턱이 정상위치가 아닌 경우로 이는 외과적 시술과 병행해 교정치료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다.즉 외과적으로 턱뼈의 위치를 수정함과 동시에 치열교정을 시행해야 한다.
치아가 뼈를 통과하면서 움직이는 원리는 치아가 이동하는 방향쪽의 뼈 조직이 흡수되면서 치아가 움직이고 난 빈 공간에는 다시 새로운 뼈조직이 만들어지게 된다.
이런 뼈조직의 흡수와 침착은 지금 우리 몸속에서 정상적으로 일생을 통해 일어난다.치열교정은 바로 이런 생리적 현상을 이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성인도 치열교정은 어느때나 가능하다.단지 시기나 상황에 따라 교정에 걸리는 시간이 차이날 수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교정치료를 받고자 내원한 환자의 30%가 20세부터 많으면 60세에 이르는 성인으로 구성돼 있고 성인교정이 더 증가추세에 있다.
둘째는 악골의 위치는 정상인데 치아자체가 불규칙한 경우로 이때는 치아 자체만 교정치료를 해 주면 된다.
재료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최근에 와 세라믹 브러켓이라는 도자기로 만든 교정용 부속을 치아에 붙여 눈에 거의 안띄게 할 수있다. 또한 어떤 경우는 치아 내면에 밴드를 붙여 외부에서 안보이게 하는 방법도 있다.
교정치료를 함으로써 심미적인 것 뿐 아니라 기능적인 면에서 음식물을 더 잘 씹을 수 있고 풍치를 예방하며 심리적인 안정감및 발음개선등의 이점도 있다.
또한 교정치료 후에 앞니부분에 약간의 틈이 남을 수 있는데 요즘은 심미적인 보존치료법의 발달로 쉽게 처리할 수 있다.
셋째는 언청이등 특수환자의 경우로 구강외과 혹은 성형외과 의사와 교정담당의사가 치료시기를 잘 협조해 시행해야 성공적으로 수술을 이끌 수 있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은 우리 삶에서 매우 중요한데,교정치료를 받는다는 것은 구강보건 증진의 목적외에도 자신감의 회복및 밝은생활에 많은 기여를 한다고 할 수 있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