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난위험 큰 겨울등산 준비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1면

겨울등산은 체력소모가 심하고 해가 짧기 때문에 조난위험이 커장비.의류등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우선 겨울옷은 내의류건 기본의류건 모직물사용이 절대적이다.겨울산행은 체온저하를 막는 것이 중요한데 모직물은 보온이 잘되고젖어도 보온성이 유지되는 장점이 있다.
이에따라 바지.남방.내의.양말.장갑 등을 모두 모직물로 구입하고 가능하면 침낭도 모침낭이 좋다.
이밖에 눈이 무릎까지 차는 점을 감안해 스패츠가 필수적이며 등산화도 겨울용 등산화를 준비해야 한다.
이밖에 겉옷으로는 오버트라우저가 있어야 하며 여벌 의류로 스웨터와 파일재킷 상.하의 한벌을 준비해야 한다.또 하루 이상 장기산행이라면 우모복도 있어야 한다.
눈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아이젠과 피켈 등도 필수적이다.
또 국내 산에서는 취사.야영을 금지하기 때문에 보온병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같은 장비를 모두 구입하려면 중급기준으로 80만원 가량이 들고 여기에 텐트와 배낭을 포함하면 1백만원 안팎이 든다.장비를 살 때는 등반경험자의 조언을 얻어 본인이 직접 장비전문점을찾아가 사이즈 등을 확인해야 한다.그러나 산악전 문가들은 장비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체력에 맞는 등산코스를 잡아야 하고 자기 페이스를 산행이 끝날 때까지 지켜야 하는 것임을 당부하고있다. 도움말:동신등산장비총판 (275)0043,코오롱스포츠 (723)5907,영원무역 (390)6236,퍼펙트 (249)3437.
〈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