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인생기를살린다>13.太極기공 上.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본디 권법(拳法)에는 강권(剛拳 또는 硬拳)과 유권(柔拳)이있고 태극권은 유권에 속한다.유권의 특징은 움직임이 부드럽고 내면에 힘을 감추는 데 있다.
왕종악(王宗岳)의『태극권경(太極拳經)』에는 『태극은 무극(無極)에서 생기며 음양(陰陽)의 어머니가 된다』고 돼있다.따라서태극권도 동작을 통해,운행되는 기(氣)가 넘치거나 모자라지 않게,그리고 상대에 따라 뻗어나가고 돌아오도록 구 성되었다.
그러나 신체단련보다 기(氣)의 운행에 주안점을 둔 태극기공은태극권의 구성원리를 응용한 것으로 유권보다 더 부드러운 동작을통해 내면에서의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가속화시키도록 기를 유도하게 된다.
태극기공(太極氣功)은 도가기공(道家氣功)을 그 원(源)으로 하며 기공(氣功)을 통해 인간완성을 향해 나아간다.
따라서 목적은 어디까지나 태극이라고 하는 도(道)의 추구이지건강회복이 아니다.
건강은 단지 수행의 과정에서 얻어지는 부산물이다.
그럼에도 태극기공은 우선 건강을 회복시키는데 탁효가 있다.특히 정신적인 문제에 더욱 효과적이다.
그러나 수행에 있어서는 원래의 목적(道)에 중심을 두어야지 부가적인 목적(건강)에 더 관심을 가지면 둘 다 실패한다.
의식의 변화를 배제한 육체적인 단련만을 목표로 한다면 그것은기공이 지닌 10개의 기능중 단 한가지 기능만을 사용하는데 만족하는 것과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문자가 초기에 동작위주의 수련을 강요받는것은 수행자가 氣를 다스릴수 있는 상태에서 내면의 변화를 추구해야지 기에 의한 내면의 변화를 육체가 따르지 못하는 경우 실패가 확실하기 때문이다.태극기공은 부드럽고 우아 한 움직임들과긴 호흡을 통한 안정된 의식의 확보를 기본으로 한다.
수련형태의 움직임(動)과 고요함(靜)은 태극의 형태가 잘 표현하고 있듯이 상호 연결되는 꼬리를 물고 있어 동이 지극해지면정이 되고 정이 지극해지면 동으로 전환하면서 음양(陰陽)의 조화가 극(極)에 이르러 결국 태극의 원래자리(道 )로 환원한다. 이때문에 단순히 기공체조라는 말로 기공의 원래 의미를 축소시키거나 인간내면의 무한함을 보류하고 기공을 체육이나 운동의 범주에 머무르게 해서는 안된다.
태극기공은 전체가 종합되어 있는 하나지만 단계적으로 네부분으로 나누어 수련한다.
첫째는 氣를 느끼고 체내의 막혀있던 기맥(氣脈)을 타통(打通)시키는 단계다.
주로 몸을 쓰는 동공(動功)위주인 태극기공과 팔단금(八段錦)등인데 이것이 기본과정이다.3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데 굳었던 몸이 부드러워지기 시작하고 시작한지 얼마 되지않아 웬만한질병은 호전되기 시작한다.
계속해 반복 수련함으로써 氣를 느끼게 되고 진전되면 비로소 경(經)을 알수 있게 된다.
둘째는 외기내수(外氣內收)즉 외부의 생기(生氣)를 체내로 받아들이는 과정이다.
호흡으로 氣를 이끌게 되는 단계인데 이 과정에서 단전(丹田)을 알게 되고 축기(蓄氣)를 한다.동공과 정공이 어우러지는 수련을 한다.
외기내수이후 수련자는 주천(周天:중심 기맥의 타통과 의지를 통한 氣의 운행)을 이루는데 여기서 수련자는 심신의 확실한 안전상태에 들어가며 氣功의 기초가 단단하게 마련된다.이것을 진보과정이라 한다.여기까지의 과정을 무시하거나 대강 넘어가기 때문에 중도에 포기하거나 수행이 난조를 이루게 된다.
셋째는 내기외방(內氣外放)즉 원하는 대상에게 氣를 보내는 과정이다. 여기서부터가 고급과정에 속한다.이 과정은 축기와 주천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도 간단한 의념방법만 습득하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으나 필히 단계를 밟아서 진행하는 것이 마땅하다.잘못하면 氣功 수련한 것을 후회할수도 있기삐 때문이다. 이과정에서 수련자는 물질세계와 정신세계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게 되며 능력(염력.치병능력등)을 얻게 되고 그에 상당하는자신감을 함께 얻게 된다.
넷째과정은 태극(道)과의 합일(合一)이다.이 과정이 태극기공의 궁극적 목표며 앞의 과정은 이것을 위한 준비과정에 불과하다.이 과정을 통해 수련자는 자유를 얻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