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봉사로기쁨찾자>자원봉사대축제 전국 이모저모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국내에서 처음인 자원봉사경연대축제가 전국 방방곡곡에 사랑의 메아리로 울렸다.개인.가족.모임.직장단위 참가자들은 비록 짧은시간이지만 땀흘리는 봉사를 통해 기쁨과 보람을 나누고 삶의 의미를 되새겼다.그리고 우리사회의 새로운 가능성에 눈뜨는 모습이었다.「믿음과 인정으로 하나된 공동체」,그 미래에의 신념과 기대였다.전국의 경연상황을 지역별로 정리했다.
전체 자원봉사 경연 대축제 참가자 30만여명 가운데 약16만5천명(55%),단체수로는 1천3백여개 가운데 3백50여단체가참여했다.
이 가운데 경연 첫날인 26일 70%이상이 서울과 수도권에서다양한 봉사활동을 폈으며 한국의 심장부답게 이영덕(李榮德)총리를 비롯해 외무.내무등 행정부처장,김종필(金鍾泌)민자당 대표등입법부,최종영(崔鍾泳)법원행정처장등 사법부등 3부 요인들이 대거 참여,봉사실천을 솔선수범했다.금융계에서도 은행장이하 모든 임직원이 동참한 제일은행등 20개기관,중학교 40개교등 1백여각급학교가 학교차원 또는 그룹을 지어 참여했다.
〈金泳燮기자〉 26일 16개 고교교사.학생등 5만여명이 양로원을 찾는등 시내 전역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펼친데 이어 27일에도 시와 12개구청 전직원과 가족들을 비롯해 2백여개팀 1만5천여명이 청소년가장과노인가정 반찬 만들어 주기,장애인 목욕,소년 감별소 헌옷수선,거리청소등의 봉사활동을 벌인다.김기재(金杞載)부산시장과 자원봉사반 6명은 27일 오후1시부터 동래양로원에서 노인들이 생활하는 방 3칸을 도배하고 보사국.가정복지국 직원들이 지은 점심을 이곳 노인들에게 대접하는 한편 풍물패들의위문공연도 벌일 계획이다.
〈許尙天기자〉 ***대 구 26일 오전10시부터 시작돼 27일까지 1백개 개인.단체 2천5백여명이 양로원.사회복지시설에서거리청소.어린이 놀이지도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봉사활동을 펼쳤다.26일 오전에는 대구시와 자연보호대구시협의회 회원 1천5백명이 참가한 가운데 팔공산일대에서 자연보호활동과 캠페인을 벌였다. 신민당 현경자(玄慶子)의원은 봉사단체인 향토문화복연구회 회원30명과 수성구지역의 소년.소녀가장집에 들러 격려와 함께 위문품을 전달했다.黃대현달서구청장과 대구가톨릭사회복지회 회원은대구요양원에서 결핵환자들과 게이트볼 경기를 가졌다.
〈洪權三기자〉 ***경기.인천 中央日報 자원봉사 대축제에 참가한 임경호(林敬鎬)경기지사를 비롯한 경기도와 36개 시.군,2백98개 사회봉사단체,경기도민등 11만여명은 26일 오전10시부터 오후4시까지 용인군 경안천(京安川)등 도내 4백54개 하천 일대에서 쓰레 기를 치우고 잡초를 뽑는등 봉사활동을 벌였다. 자원봉사에 참여한 민.관.군은 시.군과 군부대로부터 차량5백77대등 장비를 지원받아 하천청소에 나서 쓰레기 6백28t을 수거했으며 연면적 18만6천평방m에서 잡초 4백여t을 뽑았다. 범(汎)도민운동 조직인「맑은 강 가꾸기 추진협의회」의 각지부는 이날 봉사활동이 일과성에 그치지않도록 하기위해 앞으로 매달 봉사활동을 펼치기로 했다.경기도는 다음달부터「봉사의 날」을 정해 도민들이 갖가지 자원봉사활동을 하도록 하기 로 했다.
〈趙廣熙기자〉 ***강 원 자원봉사경연대축제가 열린 26,27일 강원도내에서는 도청과 일선 시.군및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새마을운동협의회등 2백4개 단체 1만5천여명이 참가해 「나누는기쁨,베푸는 보람」을 몸소 실천했다.
강원도청은 26일 오전 이상용(李相龍)지사를 비롯한 「심원회」 회원과 환경보사국직원들이 춘천군신북면산천리 강원심신장애자재활원에서 원생들에게 목욕과 이발을 해 주는등 실.국별로 봉사활동을 벌였다.
강릉시 공무원 1백50여명은 시내 주요도로에서 불법광고물을 제거하는등 거리미관 살리기 봉사를,명주군청 여직원 모임인 「적송회」 회원 10여명은 명주군주문진읍교황리 진성원과 명주군연곡면 백운사를 찾아가 이곳에서 생활하는 고아 4명을 돌봐줬다.
민간단체로는 강릉시빨로파후원회(회장 崔영환)회원 10명이 26,27일 이틀간 회산동 동해운수 앞마당에서 소년소녀가장 30가구를 위한 김장을 담갔다.
〈李燦昊기자〉 ***충 북 26일을「자원봉사의 날」로 정한 충북도에서는 26~27일 이틀동안 허태열(許泰烈)지사와 도청직원들을 비롯,유아원생부터 공무원.대학생.주부.노인회등 43개팀2천여명이 참가,몸으로 실천하는 자원봉사의 참뜻을 새겼다.
이날을 계기로 자원봉사 실천을 범(汎)도민운동으로 확산시키기로 한 충북도는 26일 도지사와 여직원모임인 목련회 회원 등 30명이 청주시강서1동 어린이수용시설인 충북희망원에서 빨래와 우유타주기.김장준비 등 봉사활동을 한 것을 포함, 14개 시.
군.출장소별로 총 1천5백97명이 참여해 재가노인봉사,사회복지시설 노력봉사,소년소녀가장돕기 등 봉사활동을 벌였다.
〈安南榮기자〉 ***충남.대전 26일 대전시와 충남경찰청직원및 각급단체 민간인들이 참여한데 이어 27일에도 대전.충남지역에서 봉사활동이 계속된다.
박중배(朴重培)충남지사를 비롯,충남도청직원 1백여명은 26일오후 5시 금산군추부면에 있는 아동복지시설인 향림원을 방문,기념품을 전달한뒤 주변청소와 아동들의 학습지도등 봉사활동을 폈다. 민간 시민단체들의 참여가 높은 가운데 대전지역 봉사단체인 꽃동산수양회(회장 裵양수)회원 70여명은 오전11시 동구성남2동의 자애원을 방문,어린이들에게 점심식사를 마련해주고 오락회를가졌으며 오정동농수산물시장 상인 白덕만씨등 20여 명은 오후1시부터 농수산물시장 일대에서 거리청소에 나섰다.한편 염홍철(廉弘喆)시장을 비롯한 대전시청 직원 3백여명은 26일 오전 9시40분부터 대전역 화장실과 고속버스터미널 화장실등에서 청소봉사를 실시했다.
〈金芳鉉기자〉 ***전 북 26일 새벽 김덕순(金德淳)청장을비롯한 경찰과 전.의경등 5천여명이 환경미화원들과 함께 실시한거리청소를 시작으로 자원봉사대축제의 막이 올랐다.
64개 기관과 개인등 총 1만7천여명이 참여한 전북지역의 경우 노인들이 거리청소에 나서는가 하면 환경보호활동.불우이웃돕기.혼자사는 노인 김장담가주기.시각장애인들을 위한 녹음등 다양하게 펼쳐졌다.
조남조(趙南照)전북지사도 26일오전 도청 국장급 이상 간부 10여명과 함께 도청 여직원 모임인「상록원」회원들이 평소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전주시덕진구송천동 전주양로원을 찾아가 청소를 해주고 레크리에이션을 함께 즐겼다.
〈徐亨植기자〉 ***경 북 심우영(沈宇永)지사등 경북도공무원1백50여명이 26일 경산군진량면양기리 장애인수용시설인 대동시온재활원에서 원생진료및 김치담가주기 자원봉사에 나선 것을 비롯,경북약사회와 새마을부녀회.대학생등 각급기관단체.학생.개인을 포함한 총 6 백65개 단체 6천6백여명이 자원봉사 대축제에 참가했다.
경북한의사회 소속 20명과 의사회 소속 50명,치과의사회 소속 30명,약사회 소속 1백여명등 의료봉사단체 회원들은 26,27일 이틀간 도내 불우시설 수용자에 대한 의료봉사활동을 벌여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했다.
한편 경북도는 이번 자원봉사경연대축제에 참가한 것을 계기로 앞으로 자원봉사 활동을 생활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96년까지 3년간을 도내 영세민을 위한「자원봉사의 해」로 정하고 영세민 가운데 4천1백가구를 선정,가구당 1백만원의 주택보 수비를 무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金永洙기자〉 ***광주.전남 광주.전남지역에서는 이번 자원봉사 경연대축제에 이틀동안 연인원 1만5천여명이 참가,「나누는기쁨 베푸는 보람」을 실천했다.
광주시청 산하 공무원 6천여명을 비롯,1만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은 26일 관내 사회복지시설과 소년.소녀 가장및 홀로사는 노인가정을 방문해 불우한 이웃의 손발이 돼 온정을 나눴다.
전남도내 27개 시.군의 민간 자원봉사회와 공무원 모임,그리고 평소 봉사활동을 해온 개인봉사자등 5천여명도 이날 양로원.
장애인 수용시설등에서 빨래와 청소하기.위문공연.상담활동등을 하거나 자연보호및 거리질서 캠페인을 벌였다.
〈具斗 勳기자〉 ***경 남 경남도내에서는 26일 유상식(兪相植)경남지방경찰청장.정채륭(鄭采隆)창원시장.이진영(李珍榮)울산시장등 기관장들을 비롯한 20여개 단체와 개인(총 1천5백37명)이 38곳에서 환경정화와 노력봉사등 다양한 활동을 벌였다. 鄭창원시장등 창원시 간부공무원 50여명은 이날 오전11시부터 창원시신촌동 홍익재활원을 찾아 1백21명의 지체장애인들과 진로문제등을 상담하는 1일상담교사 역할을 한 뒤 원생들과 야구시합을 벌였다.李울산시장은 신불산일대에서 50여명의 간부공무원들과 자연정화활동을 벌였다.
〈金相軫기자〉 ***제 주 제주도내에서는 27일 자원봉사단체인 수눌음(대표 홍경림)과 온누리(대표 고경남)회원 20여명이홀로 사는 노인들의 사글세를 지원하기 위해 한라산 중턱에 자리잡은 목장에서 돌줍기에 나서는등 2백여명이 복지시설과 하천.소년소녀가장가정 등지에서「사랑의 축제」에 동참한다.
이에 앞서 제주시 자원봉사팀(대표 강경선)회원 60명은 26일 제주양로원(제주시도평동)을 찾아가 노인 52명에게 생일상을차려주며 여흥시간을 갖는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또 신구범지사와 김태환 제주시장도 26,27일 공관직원들과 함께 제주양로원과 소년소녀가장집을 방문,식사를 같이하고 생필품을 지원하는등 자원봉사에 동참했다.
〈高昌範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