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상계동에 사는 어린이 J(13)군은 지난 20일 동네 슈퍼마켓에 A社 빈맥주병 10개를 가져갔다.빈병 10개값을 돈으로 받아 5백원짜리「제크」크래커를 사먹기 위해서였다 슈퍼마켓주인은 J군에게 빈병을 가져다준 대가로 3백원을 주었다.J군은순간 실망했다.어머니가 빈병 10개를 주면서 받으라고 한 5백원(빈병 1개당 50원)보다 「2백원」이 적었기 때문이다.
J군의 전화를 받고 어머니가 슈퍼마켓으로 향했다.왜 맥주라벨귀퉁이에 쓰여있는 「50원 환불」대로 돈을 주지 않는냐고 슈퍼마켓 주인에게 따졌다.주인은 빈병 1개에 50원을 줘야하나 그렇게 할 수 없는 사정을 설명하기 시작했다.소매 상은 도매상에빈병회수보증금조로 한 병에 50원을 미리 선납(先納)하고 맥주를 구입하는데 판매한 맥주수만큼 빈병이 회수되지 않아 50원을주면 밑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맥주 한상자(20개들이)를 구입할 때 소매상은 빈병회수 보증금으로 1천원을 도매상에 미리 맡기는 데 맥주 한상자에 평균 7병이 회수되지 않으므로 빈병회수 보증금 1천원중 3백50원은 전혀 돌려받지 못한다고 한다.그런데 소매상은 도매상을 통해 주류업체가 주는 회수비용보조금 80원(한병당 4원)을 받고 있으니까 빈병회수와 관련해 맥주 한 상자당 2백70원의 손실이 발생한다는 것이다.그러면 주류업체가 빈병회수를 통해얻는 이득은 무엇일까.
A社가 새 맥주병을 사용하는 데 드는 비용은 한병당 1백24원.반면 병을 재활용(평균 10회)하면 회수비용.세척비등을 합쳐 25원40전 밖에 들지 않는다.빈병을 회수,맥주를 생산하면한병에 98.6원을 절약할 수 있는 셈이다.또 소비자들은 그만큼 맥주를 싸게 사먹을 수 있게 된다.A社는 빈병회수를 통해 월평균 35억6천여만원(3천6백20만병),연간 약 4백27억원의 비용을 줄이고 있고 5백㎖짜리 맥주를 연간 7억병 생산,판매하는 B사의 경우 연간 약 6백9 0억원의 엄청난 돈을 절약하고 있다.일반소주(3백60㎖)는 병을 새로 만드는데 80원이들지만 재사용(평균5회)하면 16원으로 낮아지기 때문에 A사는소주병을 회수,사용해 연간 6백20억8천여만원(9억7천만병)의비용절감 효과를 얻 고 있다.
〈徐璋洙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