八道 名家김치 총집합-서울.광주서 김치축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한국의 전통식품인 김치를 세계화하고 국제적인 상품으로 이끌기위한 행사가 서울과 광주에서 열려 화제다.
농협중앙회가 27~30일까지 올림픽공원과 농협 대강당등에서 펼치는 「94 한국김치대축제」와 광주시가 주최하는 「94 광주김치 대축제」(11월4~6일).
김치의 우수성을 알리고 전통김치를 발굴,한국 김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된 한국 김치 대축제는 김치 콘테스트및 전시판매를 비롯해 이북5도를 포함한 8도 명가(名家)김치 콘테스트및 전시,전국 유명 요식업소 김치전시,김치여왕선 발대회,외국인 김치 담그기 대회등으로 다채롭게 꾸며진다.
또한 김치대학이 28일 오후2시 농협중앙회 대강당에서 열려 각도 별미김치 조리시범과 함께 김치의 영양학적 우수성에 대한 강좌가 이어지며 김치에 얽힌 사연을 주제로한 주한 외국인 글짓기 대회도 마련된다.
한편 올해 처음 개최되는 광주 김치 대축제는 김치역사자료 전시,김치양념및 젓갈전시,전통김치 재현,김치왕 선발대회등을 내용으로 광주 시민회관과 염주 종합체육관등지에서 펼쳐진다.
광주공항 국제선 취항과 때를 맞춰 열리는 이번 행사는 광주를「멋과 맛의 고향」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김치의 관광 자원화및 상품화를 위한 다양한 행사로 진행된다.
4일 시민회관에서 열리는 학술토론회에서는 「우리김치의 특성과국제화방안」「일본의 김치산업과 우리나라 김치의 일본 수출」등의주제가 심도깊게 토론된다.
〈李貞旼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