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여행>盲目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1면

목(目)이 눈의 모양을 본뜬 다음 세워서 만든 상형문자임은 누구나 안다.맹(盲)은 目과 망(亡)의 결합인데 여기서 亡은 「죽다」「없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도망(逃亡).망실(亡失).미망인(未亡人)등이 있다.
따라서 盲은 「눈이 없다」는 뜻으로 장님이다.맹목(盲目)이라면「장님의 눈」이 된다.장님의 눈은 사물을 구별할 수 없다.그래서 사리를 분별하지 못하고 주관없이 무조건 남의 뜻에 따르는것을 맹목적(盲目的)이라고 한다.
소동파(蘇東坡)가 기산(岐山)에서 살 때였다.하양(河陽)의 돼지고기가 일품(一品)이라는 소문을 듣고 시종을 시켜 몇 마리사오게 했다.그는 지독한 술꾼이었는데 처음에는 잘 참았지만 돌아올 때가 되자 도저히 참을 수 없었다.『에라, 모르겠다』하고진탕 마시고는 곯아 떨어졌는데 그 사이에 돼지가 모두 도망가고없었다.아무리 찾아도 없자 하는 수 없이 자기 주머니를 털어 보통 돼지를 몇 마리 샀다.
소동파는 사방에 연락해 내로라 하는 친구들을 불러 모았다.그들은 당연히 하양의 돼지고기려니 하고는 덮어놓고(盲目的)「일품」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얼마가 지났을까.밖에 촌로 몇 사람이 찾아왔다는 전갈이 왔다.소동파가 나가보니 돼지를 한 마리씩 안고 있었다.술꾼이 잃었던 돼지였다.진짜「일품」이 온 것이다.이 사실을 뒤늦게 안 손님들은 다들 머쓱해지고 말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