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계 공연장 순례] 로테르담 뉴 룩소르 극장

중앙일보

입력

라인강 하류에 자리잡은 네덜란드 제2의 도시 로테르담은 유럽이 세계로 뻗어가는 전초기지다. 1300년대부터 유럽에서 북해로 가는 길목이었다. 유럽 최대의 무역항이며 지금은 상하이에 차례로 그 자리를 내주었지만 1962∼2004년에는 세계 최대의 무역항이었다. 1940년 5월 나치 독일의 공습으로 도시 전체가 쑥대밭이 됐다가 지금은 완전히 새로 지은 건물로 ‘현대 건축 전시장’으로 불린다. 도시를 남북으로 있는 흰색 현수교인 에라스무스 대교는 ‘백조’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로테르담의 상징이다. 화물선이 지나갈 때는 교통이 통제되는 도개교(跳開橋)다.

에라스무스 대교 남쪽 기슭, 붉은 색으로 온몸을 휘감은 아담한 건물이 눈에 띈다. 로테르담이 ‘유럽 문화의 수도’로 지정됐던 2001년에 개관한 ‘뉴 룩소르 극장’(1500석)이다. 오스트리아 출신의 율리아 볼스, 호주 출신의 피터 윌슨 부부가 건축 디자인을 맡았다. 인근에 자리잡은 아이맥스 영화관, 네덜란드 텔레콤 빌딩에 비해 몸집은 작지만 파격적인 외양과 색채가 모닥불을 피운 것처럼 뜨거운 에너지를 느끼게 한다. 고급 호텔과 아파트, 오피스 빌딩이 들어서고 있는 항만 재개발 계획의 주연(主演)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360도 어느 방향에서 보더라도 어디가 앞뒤인지 분간할 수 없을 정도로 다채로운 조형미를 자랑한다.

구 항만 재개발 계획의 신호탄

부두에 한 척의 배가 정박해 있는 모습이다. 강과 다리가 극장의 배경처럼 느껴진다. 사방이 탁 트인 로비 창문으로 항구의 야경을 파노라마처럼 즐길 수 있다. 붉은 색의 강렬함은 로비의 벽면, 객석 발코니에서도 느낄 수 있다. 널찍하고 높은 로비. 눈보라 치는 겨울에도 포근한 대화를 즐길 수 있다. 극장은 보는 곳일 뿐 아니라 보여주는 곳이다. 무대의 주인공은 연기자지만, 로비의 주인공은 관객이다.

‘뉴 룩소르 극장’이 들어선 곳은 로테르담에서도 콥 반 주이드(Kop van Zuid)로 불리는 지역이다. 1960년대까지만 해도 로테르담 항구와 공업단지가 있던 곳이다. 제2차 세계대전 때는 나치 독일이 유대인을 포로수용소로 실어나르는 배가 이곳에서 출발했다. 화물선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컨테이너 시설이 필요하면서 항만은 첨단 설비를 갖춘 북쪽 해안(유로포트)으로 자리를 옮겼다. 재래식 시설만 남아 있던 도심쪽 마스 강변은 거의 버려지다시피하면서 텅빈 창고와 도크만 남아 슬럼화됐다. 1968년에는 이곳에 홍등가를 조성하려는 계획이 발표됐으나 이곳에 거주하는 서민들의 반대에 부닥쳐 백지화됐다. 이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1978년부터는 서민들을 위한 주택을 짓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관세청, 지방법원, KPN 등이 입주하는 등 새로운 유통, 주택, 교육, 사무실, 호텔 등으로 꾸며진 신도심이 형성되고 있다. 룩소르 극장은 콥 반 주이드 재개발 계획의 신호탄이다. 로테르담 도심이 이곳으로 옮겨오고 있는 듯한 느낌마저 든다.

극장을 삥 둘러싼 로비에서 야경 즐겨

‘뉴 룩소르 극장’으로 이름이 붙은 것은 뮤지컬ㆍ캬바레 극장으로 각광받았던 ‘룩소르 극장’(1917년 개관)의 전통을 이어받았다는 뜻에서다. 룩소르 극장은 도시 전체를 불바다로 만들었던 독일군의 공습 때도 끄떡없이 살아남았다. 하지만 극장 규모나 시설 면에서 첨단 연출의 공연예술을 수용하기엔 턱없이 부족했다.

뉴 룩소르 극장은 로테르담 오페라단의 상주 무대로 뮤지컬 극장으로도 쓰인다. 캬바레 공연은 물론 원맨쇼까지 가능하다. 객석 천장은 Jeop van Lieshout가 설계한 흰색 음향 패널로 뒤덮여 있다. 부지가 넉넉하지 않아 모든 주차장 시설을 건물 내부로 수용했다. 첨단 연출기법을 동원하는 뮤지컬까지 수용할 수 있게 무대 상부를 널찍하게 마련했고 길이 18m의 트럭 3대를 무대 1층 높이에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공간도 확보했다. 해변의 바지선에서 무대 장비를 내려 반입할 수 있는 통로도 있다. 로비에선 로테르담 시가지와 에라스무스 대교, 강변 풍경이 한 눈에 들어온다. 수상 택시에서 내리면 1층의 ‘라이프치히 레스토랑’으로 곧장 연결된다.

◆공식 명칭: Het Nieuwe Luxor Theater
◆ 건축가: Julia Bolles + Peter Wilson
◆홈페이지: www.luxortheater.nl
◆ 객석수: 1527석
◆ 부대시설: 레스토랑‘라이프치히’, 타파스 바‘테라’
◆ 개관: 2001년 2월 25일
◆ 극장 투어: 매월 첫째주 토요일 오후 5시
◆교통: Tram 20, 23, 25. Metro Wilhelminaplein
◆주소: Posthumalaan 1, 3072 AG Rotterdam Tonn kaart
◆전화: +31-(0)10-4843333

이장직 음악전문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