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명제1년>무엇이 어떻게 변했나-보험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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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7면

금융거래에 감초처럼 끼는 뒷돈 주고 받기를 줄이는 일도 實名制가 겨냥한 표적중 하나다.
그러나 보험사와 보험 가입자간의 뒷돈 거래는 여전하다.
H화재해상보험의 한 관계자는 『아직도 보험가입자에게 보험료의15% 내외에 상당하는 리베이트를 주고 있다』고 전제,『리베이트를 주는 방법은 본사 직원이 계약을 하고서도 대리점 에서 계약한 것으로 위장해 대리점 수수료를 가입자에게 주는 고전적인 방법이 여전히 통용되고 있다』고 말한다.
다만 대리점이 본사에서 돈을 받아 보험가입자에게 주는 관행은어느 정도 줄었다는 게 이 관계자의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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