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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버스터미널 부지 기업 임의매각 안된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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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시민단체들이 광주종합버스터미널 부지의 축소 매각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광주 참여자치21.광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광주환경운동연합 등은 1일 성명을 통해 "금호산업㈜가 구조조정차원에서 광주종합버스터미널 시설 변경을 통해 터미널 부지를 축소 매각하려는 것은 공익을 무시하고 기업의 일방적 이윤만을 추구하는 이기주의적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금호측은 광주종합버스터미널 사업자 시행 허가를 위한 도시계획변경과 토지수용 과정.부지 내 광주신세계백화점 임차 과정 등에서 수많은 행정.재정적 특혜를 받아왔다"고 말했다.

이어 "1995년 지상 9층 지하 3층 부대 건물을 신세계백화점에 임차해 주면서 시민사회단체 반대에 부딪치자 건물 1층을 시민편익시설로 제공하겠다고 약속하고 용도를 변경하기도 했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민적 합의없는 터미널 축소 매각을 즉각 중단하고, 광주 서구는 금호산업이 터미널 부지 시설변경을 위해 제출한 교통영향평가 심의안을 반려하고 광주시도 광주 서구의 재협의 요청을 거부해야 한다"강조했다.

또 "금호산업과 광주 서구.광주시의 대응을 지켜보고 시민들의 공감대없이 기업의 일방적 이익을 추구하는 처사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금호산업㈜는 "90년 터미널 부지 3만평 가운데 4천평 토지를 수용했으나 수용과정에서 평당 2백75만~5백36만원의 토지보상금을 지급했고, 수용후 환매 청구권 행사기한인 10년을 훨씬 지나 터미널 시설변경은 법적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또 "93년 광주종합버스터미널이 문을 연 뒤 4만5천명에 이르던 하루 이용객이 2만3천명으로 급감해 인건비.운영비 등 부담으로 적자가 누적돼 규모 축소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광주종합버스터미널 내 도착 홈 등을 포함한 공익 기능을 가진 운수시설은 그대로 유지하고 준상업시설 일부를 매각해 경영 적자를 메꾸려는 방안"이라고 밝혔다.

금호산업측은 지난달 7일 종합버스터미널 내 운수시설과 광주신세계백화점 사이에 도로를 개설하기 위해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광주 서구에 신청했다. 심의안이 통과되는대로 3월께 터미널 부지에서 광주신세계백화점을 제외시키는 도시계획시설 변경을 위한 제안서를 접수할 계획이다.

광주=천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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