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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시장 2000년엔 2조7천억 규모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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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7면

국내 멀티미디어시장은 93년 7백억원에서 연평균 67.1%의신장률을 기록,오는 2000년에는 2조7천억원에 이르는 거대시장으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됐다.三星경제연구소(소장 林東昇)는 최근 「국내 멀티미디어 시장분석및 사업강화방안」 보고서를 통해그동안 기술개발에 중점을 둬왔던 업계가 대량공급이 수반된「시장」중심체제로 전환,이같은 전망에 대응해야 할 것으로 지적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국내 멀티미디어시장은 올해 도입기에 들어서 CD-ROM드라이브 수요가 폭발적으로 신장하고 95년말을 기점으로 급격한 성장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멀티미디어시장은 90년대 전반까지는 기술개발 중심의 기술드라이브시대이고 90년대 후반은 대중화되는 마켓드라이브시대로 전환되며 95년부터는 멀티미디어시스템산업이,오는 98년부터는 멀티미디어 서비스산업이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부상할 것으 로 내다봤다. 또 세계멀티미디어시장은 지난 92년에는 24억달러 정도에서매년 70%의 고속성장을 지속,오는 97년에는 3백21억달러에달할 것으로 전망했다.컴퓨터계열 멀티미디어의 점유율은 멀티미디어시장의 38%에 달하며 TV계열과 통신계열은 각각 오락.교육과 네트워크등을 중심으로 90년대 중반 이후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국가별로는 美國은 통신.PC.게임등 멀티미디어산업이 균형적으로 발전하고 日本은 가정용게임기가 멀티미디어산업을 주도한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또 멀티미디어용(CD-ROM)소프트웨어인 타이틀은 10만원 미만의 제품들이 공급돼 국내 멀티미디어시장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멀티미디어는 음성.문자.그래픽.영상등의 다양한 정보를 통합처리해 보고 듣고 느끼며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 대화를 할 수 있게하는 매체다.따라서 멀티미디어산업은 가전.컴퓨터.통신산업을종합할 수 있는 분야로 성장성이 매우 높고 파급 효과도 대단히큰 차세대 전자산업이다.
멀티미디어는 크게▲TV계열(CD-I.게임기)▲컴퓨터계열(멀티미디어PC.매킨토시)▲통신계열(화상회의.주문형비디오)▲주변기기(CD-ROM드라이브.사운드카드.비디오보드)▲소프트웨어(교육용.업무용.오락용)등으로 나눌 수 있다.국내 멀티미 디어시장은 현재 동아출판사.웅진미디어.대교출판사등 영화.출판업체,금성사.
삼성전자등 가전.컴퓨터업체,한국통신.데이콤.KBS등 통신.방송업체들이 소프트웨어.시스템.서비스분야등에서 기술개발과 상호협력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영상이 디지털화되면서 발생된 거대한 양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송.처리하는 최적의 영상압축기술의 개발이 시급하고 절실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李元浩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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