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대문시장에서 의류판매업을 하는 鄭仁奎씨(35)는 비만 오면신이 난다.불어나는 계곡물만 생각하면 가슴이 설레고 마음은 벌써 한탄강 상류 순담계곡의 푸른 물길을 따라 한없이 떠내려가는것이다.카야킹을 시작한지도 벌써 3년.이제 그 의 인생에서 카약은 떼려야 뗄수 없는 생활의 일부가 됐다.
『자연을 가장 완벽하게 즐길 수 있는 레저가 바로 카약입니다.인간이 갈수 없는 곳을 카약은 갈 수 있지요.계곡이나 해안선을 따라 카약 트레킹을 즐겨보세요.자연을 접할 수 없는 도시인에겐 신선한 충격입니다.』 북미지역과 유럽전역의 계곡들은 주말이면 카야킹을 즐기는 패들러들로 만원을 이룬다.최근들어 일본에서도 폭발적으로 증가,카약 레저인구가 30여만명에 이른다.우리나라는 아직 극히 초보적인 수준으로 86년 도입이래 약3백명정도가 카약을 즐기고 있다.
◇카약이란=에스키모인들이 사냥과 이동을 위해 해표의 가죽.뼈로 만든 보트를 본떠 1890년대부터 유럽인들이 바다와 강을 여행하기 위해 카약을 만들었다.그후 레저를 위해 비약적으로 선형이 개발됐으며 현재는 올림픽경기종목으로까지 발전 했다.
◇카약의 종류=급류용.항해용.폴로용.정수경기용 등으로 분류된다.급류용은 레저용.경기용으로 나뉘며 급류레저용에는 플라스틱제와 조립식이 있다.항해용에는 파도타기용.순항용이 있으며 급류경기용은 슬라롬.속도경기용이 있다.대개 레저용 카약 은 급류레저용으로 플라스틱제다.이 배는 초보자에게는 안전성을,중상급자에게는 정교하고 훌륭한 조종성을 보장해주며 유선형으로 돼있다.중량은 8~17㎏.
부속장비로는▲노▲머리보호용 헬멧▲구명조끼▲물막이용 스커트▲스로 로프▲캐러비나▲방수백등이 세트를 이룬다.배와 부속장비 일체의 구입가격은 1백50만~2백만원선.
◇입문=카약으로 급류를 헤쳐나가려면 체력과 기술이 있어야 한다.이러한 기술은 혼자 습득하기 쉽지 않다.우리나라에서는 87년 최초로 문을 연 송강카누학교((722)6805)에서 초보자를 위한 강습을 실시하고 있다.2시간씩 3일정도 교육하면 혼자탈수 있다.입회비 1만원,연회비 50만원.
〈표참조〉 ◇장소=우리나라에는 북미나 유럽에 못지 않은 훌륭하고 멋진 강이 많이 있다.대표적인 강이 한탄강이다.이곳은 마치 급류의 백화점과 같아 다양한 급류를 형성하고 있으며 자연경관 또한 뛰어나다.특히 한탄강에는 상류지역 동송에서 운천에 이르는 20여㎞가 이미 87년에 급류훈련장으로 허가되어 출입통제지역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급류타기를 즐길 수 있다.강원도 일대와 남한강 상류지역은 급류타기의 보고이며,특히 강원도 내린천 하류의 12㎞코스는 중급이상의 패들러들이 탈수 있을 만큼 험하고 길다.초보자에게는 강원도영월군의 동강이 최적코스로 꼽힌다. 우리나라는 수온이나 기온이 다른 나라에 비해 카약을 즐기기에 훌륭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우기인 7,8,9월에는 수량이 급증해 대단한 급류를 탈 수 있으며 남해안의 다도해 해안선과 동해의 파도는 천혜의 조건이다.장비를 구입하고 나면 겨울철 스키와는 달리 별도의 경비가 거의 들지 않고 저렴한 경비로짜릿한 모험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李順男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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