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아리아 쇼케이-호소카와 사임후 日정국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9일 오후 日本 도쿄 제2 의원회관에서 中央日報 李錫九 駐日특파원이 自民黨내 소장 개혁파 의원들의 리더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아라이 쇼케이(新井將敬)의원을 만나 제2차 정계개편이 진행되고 있는 일본정국의 향방에 관해 인터뷰를 가졌 다.다음은 그 내용.
-연립여당의 후임총리인선이 난항을 겪고 있는데 어떻게 될 것으로 보십니까.
▲가장 강력한 총리후보는 역시 하타 쓰토무(羽田孜)외상입니다.하타외상이 안될 경우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사회당위원장이 될 것입니다.자민당의 와타나베 미치오(渡邊美智雄)前부총리를총리로 옹립하려는 움직임도 있으나 그는 경마에서 우승후보가 아닌 엉뚱한 말이 뛰쳐나와 예상을 뒤집고 우승하는 소위 오아나(大穴)와 같은 존재입니다.
-신생당이나 공명당.일본신당이 하타외상을 총리로 추대하려 할경우 사회당.신당사키가케가 연립여당에서 이탈,聯政이 무너지지 않을까요.
▲사회당은 聯政에서 이탈하지 않을 것입니다.사회당 극좌파 십수명과 신당 사키가케 의원 15명은 연정을 떠날지 모르겠지요.
그러나 이들이 떠난 구멍은 자민당을 이탈해 연정에 참여할 의원들로 충분히 메울 수 있을 것입니다.
-사회당이 연정을 떠나지 않을 것으로 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만년 야당이던 정당이 정권의 맛을 보고나서 그렇게 간단히그것을 팽개칠 수가 없습니다.
-사회당이 자민당과 손 잡을 가능성도 있지 않습니까.
▲反자민을 내걸었던 사회당이 자민당과 결탁할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언제쯤 새정권의 구도가 밝혀질까요.
▲물론 금주안에 결정될 것입니다.
-사회당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으로 봅니까.
▲사회당은 결국 새로운 정당에 흡수될 수 밖에 없는 운명입니다.사회당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현실 노선을 걸어야하고 이는 左右 兩派를 갈라서게 만들 것입니다.새 정치시스팀속으로 좌우 양파가 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호소카와총리의 스캔들을 집중추궁,그의 퇴진을 주장해온 자민당으로서는 뜻이 이뤄진 셈인데 앞으로 정권을 되찾을 가능성은 있습니까.
▲현재의 집행부로는 힘듭니다.호소카와 총리의 퇴임을 주장해왔으면서도 막상 그가 물러난다고 하니 연립여당의 태도를 지켜보겠다 하고 있지 않습니까.얼마나 무책임한 태도입니까.호소카와 총리의 스캔들을 추궁해 예산국회를 공전시킨데 대해 자민당도 책임을 지지 않으면 안됩니다.
-자민당이 적극적으로 나서 대연립을 성사시킬 수는 없을까요.
▲자민당이 정국을 자민.非자민으로 나눠 대립하고 과거의 원한에 얽매여있는한 모든 정파를 망라한 대연립은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아라이의원은 자민당을 뛰쳐나가 연정에 참여할 의사가 있습니까.
▲정치가는 국민을 위해 정국을 안정시켜야 합니다.과거의 怨念은 덮어야 합니다.정국안정을 위해서라면 연립정권에 참여할 수도있습니다.
-자민당은 원내 과반수(2백57석)에 가까운 2백19석의 의석을 갖고 있으면서도 왜 집권하지 못합니까.
▲자민당이 舊체제를 그대로 간직한 채 분열하지 않고있기 때문입니다.자민당은 의석은 많으나 각양각색의 신념과 사상을 가진 사람이 모인 집합체일 뿐입니다.이제 낡은 틀을 깨고 새로 태어나야 합니다.
-자민당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결국 분열될 것입니다.
-차기 총선거는 언제 실시될까요.
▲정치개혁법에 따른 선거구 분할 등 법적 정비가 필요하므로 상당히 늦게 실시되는 것이 상식입니다.그러나 의외로 빨리 실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北韓핵 문제를 어떻게 보십니까.
▲유감스럽게 일본정치는 그 문제에 관한한 아무런 힘을 갖고 있지 못합니다.金日成 北韓주석과 빌 클린턴 美대통령의 회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 북한의 노림수입니다.그러나 北-美정상회담이 실현될리 없겠지요.핵문제 해결에는 시간 이 걸릴 것입니다.경제제재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신중해야 합니다.
-끝으로 일본의 장래를 위해 일본의 정치판도가 어떻게 되어야한다고 보십니까.정권교체가 가능한 보수양당제가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만.
▲보수양당제 운운은 말장난입니다.일본경제와 국민생활을 위해 예측이 가능한 정부,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정권이 필요할 뿐입니다.거국일치의 정권안정이 중요합니다.정치투쟁은 이제 종식되어야 합니다. -오랜시간 감사합니다.
[東京=李錫九특파원] ◇아라이 쇼케이 프로필▲46세▲3선의원(東京都)▲東京大 경제학부졸업▲新日本제철.대장성.후생省 관리를거쳐 86년 衆議院 의원당선.
아라이 쇼케이 〈新井將敬.日 自民의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