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 농약섞인 수입밀 문제-소보원,어느회사제품이좋은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9면

국민의 소비생활에 관련된 식품.자동차용품등 각종 상품들의 품질을 테스트해 그 결과를 종합해 엮은『어느 회사 제품이 가장 좋은가』의 94년판이 나왔다.이는 한국소비자보호원(원장 金仁浩)이 지난 1년간 29개종목을 제조회사별로 제품을 수집,검사한것이다. 따라서 각 상품의 특성.품질이 자세히 수록돼 허위.과장광고에 흔들리지않고 소비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수있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이를 요약해 본다.
◇자동차용품 ▲체인=겨울철 자동차안전의 필수휴대품.국산체인은강철선으로 된 케이블체인과 강철선에 고리가 달린 스틸링크체인이있다.15개업체 제품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결과 케이블체인은 선공작소.대원강업.승리상사.안성공업.한미기술산업등의 제품 내구성이 우수했다.스틸링크체인은 전제품이 대체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브레이크라이닝.패드=한국베랄.한국브레이크공업.상신브레이크공업.대동브레이크.엘림엔지니어링 등의 제품이 연속마찰에 대한내구성이 뛰어났다.
▲부동액=12개사 전제품이 빙점에 이상없었으며 극동제연공업.
상아 앤 참.선경 인더스트리.하이켐.중외산업.월드링크.호남정유.동아특수화학등의 제품이 약간 좋은 제품으로 조사됐다.
◇전기제품 ▲원형형광램프=국산형광램프는 특히 수명이 짧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은 품목.조사결과 금호전기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수명이 길었다.효성트랜스공업과 회성전기의 제품은 보통. ▲핫플레이트=금성.삼성.대우.삼덕금속등의 제품이 소비전력이작고 절연.누전등에 안전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한편 수입품인 일본의 코끼리표 제품은 전기용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형식승인표시가 돼있지 않았다.
▲소형변압기=2백20V전용지역에서 1백10V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변압기는 17개 제품이 있다.시험결과 전제품이 負荷전류.내습절연.효율.온도상승등에서 한가지씩 이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국산변압기는 우수제품이 하나도 없었다.
◇식품 ▲밀가루=밀가루 제조업체는 모두 8개사.그러나 전 제품에서 장기보관용 농약인 말라티온과 클로르피리포스메틸이 검출됐는데 기준치 이하지만 안전성이 문제가 됐다.거의 전부 농약섞인외국산 밀을 사용하기 때문.제조일자가 적히지 않은 제품 은 피할것. ▲젓갈=명란.창란.멸치젓등을 생산중인 12개사 20개제품을 조사한 결과 모든 제품이 보존료를 쓰지않고 중금속도 기준치 이내로 안전했다.수분함량은 성근식품의 멸치젓이 66%로 가장 적어 멸치함량이 컸다.또 성근식품.미원.풀무원식품. 제일제당등의 제품이 아미노산 함량이 매우 높았다.
◇가정용품 ▲가스레인지=금성.삼성.대우.동양매직.라니산업.린나이코리아.한국린나이등7개사 제품조사에서 전제품이 우수했으나 삼성.대우.금성사 제품이 가스소비량.열효율등에서 근소한 차이로보다 우수했다.
〈李起俊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