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춘 중앙문예 시조부문 심사평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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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3면

시조부문 작품수준에 대한 전체 개념도를 그리면 그것은 다이아몬드형이었다.
다이아몬드의 그것처럼 중위그룹에 해당되는 작품편수가 엄청나게많았고 그만큼 시조인구의 저변이 확대되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마지막 논의의 대상으로 떠오른 작품은 鄭南采의 「주문진 출항기.2」,姜鉉德의 「낙동강」,鄭壹均의 「廢苑에서」였다.
앞에 열거한 세작품을 놓고 심사를 맡은 우리 두사람은 긴 시간 토의를 거듭했다.
당선권에 든 이 세편은 각각 우열을 가릴 수 없을만큼 미학과정서에서 남다른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어부들의 삶을 그린 「주문진…」는 현장감이 물씬 배있었으나문학적 성숙도가 낮았다.
가야금을 발명한 우륵의 이야기를 강의 이미지와 절묘하게 접목시킨 「낙동강」은 뛰어난 시적 성취를 이루고 있었다.
발상의 참신성이나 표현의 진정성을 평가기준으로 삼는다면 이 시조가 단연 돋보이는 것이었다.
그러나 함께 보내온 「수몰지역」외 2편이 「낙동강」의 수준을유지하지 못했다는 점이 마이너스요인이었다.
鄭壹均의 「廢苑에서」는 군데군데 「관념의 유희」가 엿보였으며,호흡이 거칠다는 사실이 지적되었다.
우리는 결국 작품에 대한 단순평가보다 신인다운 패기와 저력,치열한 시정신,끈끈한 장인의식,그리고 미래를 기대할 수 있는 신뢰감쪽에 비중을 두기로 합의하고 鄭壹均의 「廢苑에서」를 당선작으로 결정했다.
「廢苑에서」는 앞으로 우리 시조가 지향해야 할 덕목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언어의 이지적 통어능력을 갖추었다는 점이큰 매력으로 평가되었다.
……………………… 심사위원:金濟鉉 尹今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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