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난이도 조절 묘안 빗발-상대 평가제 도입요구 최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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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3면

「大폭락」사태로 졸지에 무용지물이 돼버린 2차 수능시험성적을어떻게든 살려보자는 묘안들이 백출하고있다.
수험생.학부모.교사들은 물론 이번 입시와 무관한 계층까지 참여한 아이디어중에는 다소 황당한 것들도 있지만『진작 반영했더라면…』하는 아쉬움을 주는 것도 많아 이채롭다.
2차시험 정답발표로 점수하락사태가 드러난 18일께부터 교육부와 국립교육평가원의 전화통을 연일 불붙게한「대안」중 가장 보편적인 것은「표준점수제」의 도입.
시험점수만으로 절대평가할 것이 아니라 두차례의 성적을 전체수험생의 성적중 백분비로 환산,등수가 높은 것을 반영토록 하자는것이다. 이같은 상대평가로 2차시험에서 善戰을 하고도 점수가 낮아진 상당수 학생들의 피해를 줄일수 있고 1,2차시험간의 난이도 조절도 가능하다는 설득력있는 제안이다.
그 다음이 1,2차 점수를 합산해 평균점수를 반영하자는 것으로 1차만 치른 학생은 2차시험 하락분을 감안해 1차성적을 조금 깎자는 것.
감점폭은「1차시험의 전체평균점수와 2차 평균점수차이의 半」이제시되기도했고 1차시험의 80%선을 인정해주자는 주장도 나왔다. 비교적 단순한 제의로는 두차례 시험의 전체 평균점수차이만큼2차점수에 일괄 합산시키자는 것도 있다.
延世大에는 23일 도서관앞 게시판에「2차 수능시험 반영돼야 한다」는 제목의 대자보가 치의과학생명의로 나붙어「표준편차적용을통한 상대평가방식」이란 고도의 수학적 해결방안이 제시되기도 했다. 이같은 정성(?)에도 불구하고 이번 입시는 당초 발표대로두번의 시험중 높은 점수를 반영하게돼 결국 2차시험을 위해 쏟은 온갖 노력은 물거품이 된다.
교육부 관계자는『그러나 내년 2월초까지 이뤄질 개선작업에는 이같은 제안들을 포함한 많은 대안들이 연구될 것』이라고 말했다. 〈金錫顯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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