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세계가 작전반경' 6조4000억 英 핵잠수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의 214급 잠수함 2번함인 정지함이 13일 진수했다. 배수량 1800t급에 길이 65.3m, 폭 6.3m의 크기이며 수중 최고속도 20노트(37km)를 낼 수 있다. 한국의 잠수함 전력은 세계적으로 이름 높다. 크기가 작은 게 은밀한 기동을 가능하게 해줘 되려 장점이 되고 있다. 전술 능력도 뛰어나다. 한국의 잠수함은 해외 연합 군사훈련에서 미군 항공모함을 격침시켜 세계를 놀라게 한 일도 있을 정도다.

[사진=AP]


▶영국 첨단 신형 공격형 핵잠수함 진수

그 기사를 보니 8일 진수했던 영국 해군의 차세대 공격형 핵잠수함 애스튜트함(HMS Astute)이 떠오른다. 이 잠수함은 한국 언론에 그리 주목받지 못하고 조용히 진수했다.

영국 잉글랜드 서북부 배로인퍼니스의 데본셔 조선소에서 만든 이 잠수함은 배수량이 7675t이며, 잠수할 때는 7800t이다. 제원은 길이 97m, 폭 11.3m에 높이가 10m다. 수중 최고 29노트(시속 54km)를 낼 수 있다.

▶바다 건너 선박 움직임 감시

애스튜트함에서 눈에 띠는 것은 유럽의 소나 전문제작업체인 탈레스 언더워터 시스템스가 제작한 초정밀 '소나 2076'이다.이 소나 시스템은 초정밀 센서와 PC 6만 대를 연결한 것과 같은 강력 정보처리 능력을 갖춰 1000km 이상 떨어져 있는 작은 목표물의 미세한 소리와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해안에서 대서양 건너 미국 뉴욕이나 보스턴 항구에 들어가거나 나오는 배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을 정도다. (최근엔 그 개량형도 나왔다고 한다)

▶실전배치시 기술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앞선 잠수함으로

1997년 3월에 주문을 받은 이 배는 2009년 취역(실전배치)할 예정이다. 이 배가 실전 배치되면 전세계에서 기술적으로 가장 앞선 잠수함이 된다. 유럽 최대 방위산업체인 BAE 시스템스 잠수함 부문이 만든 이 잠수함은 제작비로 34억 파운드(약 6조4000억원)가 들어가 역대 가장 비싼 잠수함이 됐다. 진수도 처음 예정보다 4년 이상 늦었다. 영국이 10여년 만에 처음 진수한 잠수함이기도 하다.

장착하고 있는 롤스로이스제 PWR2 원자로는 배와 수명이 똑같다. 따라서 25년간 연료 재보급이 필요없다. 그 외에도 1900 킬로와트 용량의 팩스맨제 MAN 디젤 발전기도 장착하고 있다. 필요한 물과 공기도 스스로 만들어 쓸 수 있기 때문에 한번 잠항하면 수상으로 다시 부상하지 않고도 석 달이면 지구를 한 바퀴 돌 수 있다. 연료 재보급 없이 지구를 40바퀴 돌 수 있으니 이론적으론 작전 반경이 무한정하다 하겠다. 하지만 식량은 90일에 한번은 재보급을 받아야 한다. 통상 98명(최다 109명)의 장교와 선원이 탄다.

영국 해군의 첫 잠수함인 홀랜드 1호의 용골을 설치한 날로부터 정확히 100년이 되는 2001년 1월31일 이 배의 용골을 설치했다.

무장으로 6개의 어뢰 발사관을 갖췄으며 38기의 스피어피시 어뢰와 사거리 140km(잠수함 발사의 경우)의 하푼 함대함 미사일과 최대 사거리 2500km의 토마호크 크루즈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다.

▶크루즈 미사일 장착 핵잠수함-잠수함 전략의 근본적인 변화 주도

냉전시절 핵잠수함은 핵 미사일로 상대방의 심장부를 노리는 전략 무기이거나, 적의 핵잠수함을 사냥하는 전술 무기 둘 중 하나였다. 하지만 야슈트급 공격형 핵잠수함은 과거 개념에서 탈피, 장거리 크루즈 미사일과 함대함 미사일로 해상.육상에 대한 은밀한 공격 능력을 높임으로써 전력을 다양화한 것이 특징이다. 핵 잠수함에 장거리 크루즈 미사일을 장착해 전술적인 효과를 극대화한 것이다. 잠수함 단독의 은밀한 기동을 통한 핵무기 발사라는 과거의 운용 전술에서 벗어나 해군 전력은 물론 다른 군과 합동으로 전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전술이 바뀌면서 이런 개념이 잠수함이 나오게 된 것이다.

예로 25년 전인 1982년 5~6월의 포클랜드 전쟁의 경우, 이 잠수함은 해당 해역에 파견돼 주변에 몰려드는 상대방의 해군 함정에 하푼 미사일로 맞서거나 육상의 공군 기지를 토마호크 순항 미사일로 공격하는 임무를 맡게된다. (마침 14일이 포클랜드 종전 25주년 기념일이다. )

1999년의 코소보 전쟁이라면 나토군의 일원으로 참전해 발칸반도 동부의 티레니아 해에서 코소보의 유고연방군 기지를 미사일로 공격하는 임무를 맡는 식이다.

▶미국은 핵미사일 떼고 크루즈 미사일로 대체-기존 핵잠함 개량

뉴스위크에 따르면 현재 미국은 냉전 시절 트라이던트 핵 미사일을 장착하던 전략 핵잠수함을 개조해 크루즈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도록 개조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조 잠수함은 우선적으로 태평양 사령부 소속으로 괌에 배치될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잠수함은 특수 부대가 은밀한 작전을 펼칠 특수 잠수정이나 수상함을 발진할 수 있도록 개조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는 핵전쟁 시대에서 다양한 전쟁과 분쟁에 대비하는 방향으로 무기체계를 전환하는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문제는 그 비용이 너무 비싸다는 점이다.

채인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