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400만원짜리 옻칠 키보드

중앙일보

입력

아시는 분은 다 아는‘해피 해킹 키보드(Happy Hacking Keyboard)’ 시리즈 탄생 10주년을 기념해 ‘HHKB Professional HG JAPAN’과 ‘HHKB Professional HG 2’ 모델을 각각 50만 엔(약 390만원)과 25만 엔(약 194만원)에 한정 판매한다.

모두 주문 생산으로 100대를 준비했단다. 키보드의 코팅은 전통 공예 기술인 옻칠 (輪島塗. わじま-ぬり)을 차용한 특별한 모델이다. 키보드라기보다는 공예품에 가깝다.

보기에는 좋은데 여러가지 의문점이 남는다. 자판만 옻칠을 하고 키보드 본체에는 왜 옻칠을 하지 않았을까? 내가 보기에는 무척 균형감 없는 디자인 같아 보이는데 다른 사람들은 어떨까? 얼마나 멋있다고 느낄까? 얼마나 팔렸을까?

그리고 이번에 알았는데 옻칠을 뜻하는 영어 단어가 두 개 있는데 래커(lacquer)와 재팬(japan)이다. 옻칠의 영어 단어가 japan이라니…. 한국의 옻칠 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인데 일본이 먼저 서구에 알렸나 보다.

(출처: www.pfu.fujitsu.com/hhkeyboard/hhkbprohg/hg_j.html)
홍순일 [kr.blog.yahoo.com/kumamotohong/]

*이 글은 블로그 플러스(blogplus.joins.com)에 올라온 블로그 글을 제작자 동의 하에 기사화 한 것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