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수혜 폭 가장 클 듯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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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노미스트 4월 2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타결로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과의 자유무역이 가능해졌다. 세제 완화로 그동안 온갖 세금으로 위축된 내수시장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협상 타결은 한국 자동차산업에 중장기적인 대형 호재라는 얘기다.

우리나라 자동차 수출에서 미국은 금액 기준으로 29%(2006년 총 300억 달러 중 87억 달러), 대수 기준으로는 26.2%(총 264만 대 중 69만 대)를 차지해 유럽연합(EU:금액 기준 29.6%, 대수 기준 28%)과 함께 가장 중요한 시장이다.

미국의 승용차 관세는 2.5%로 높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한국 차와 일본 차의 가격 격차가 10% 이내로 줄어들었고 중국의 저가 차량이 향후 2~3년 후부터 미국에 진출하는 점 등을 고려하면 2.5%의 가격 경쟁력 확보는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 미국의 픽업트럭 관세는 25%(10년 내 철폐)여서 향후 미국시장에서 수익성이 가장 높은 시장에 자유롭게 진출할 수 있는 점도 긍정적인 측면이다.

미국산 일본 차 수입 쉽지 않아

미국산 일본 차의 우회 수입에 대한 우려가 있으나 그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한국에서 잘 팔리는 렉서스 ES 350, IS 250, 그리고 인피니티 모델들은 전량 일본에서만 생산되고 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닛산의 럭셔리 브랜드인 인피니티 세단의 전량(8만6795대)과 도요타의 럭셔리 모델인 렉서스의 대부분은 일본에서 수입되고 있다.

2006년 미국에서 32만2434대의 렉서스가 판매됐으나 오직 7만5508대의 RX 330/350 모델만 미국에서 생산됐다. 다시 말해 일본 업체들은 미국 공장에서 주로 현지 인기 모델인 캠리, 어코드, 시빅, 코롤라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들 모델은 한국시장의 주력 모델과는 다르다.

한·미 FTA가 발효될 경우 완성차 업체에서는 기아차의 수혜 폭이 가장 클 전망이다. 기아차는 미국 공장(조지아 공장 2009년 말 준공 예정)이 없어 2006년 미국 판매 29만4302대 모두가 국내 수출분이다. 매출액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현대차가 2006년 판매 대수 기준으로 14.9%인 데 반해 기아차는 29.1%다.

미국 자동차 관세가 2009년부터 철폐(3000㏄ 이하 즉시, 3000㏄ 초과 3년 내)될 경우 관세 인하폭인 2.5%만큼의 마진 개선 효과는 현대차가 0.33%(2009년 예상 영업이익률 5.6%), 기아차가 0.54%(2009년 예상 영업이익률 2.4%)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타이어와 부품업체는 완성차보다 중장기적인 수혜가 예상된다. 수주에서 납품까지 기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타이어 중에서는 미국 수출 비중이 높은 금호타이어(매수·목표 주가 1만4000원)가 더욱 유리할 전망이다. 부품업체에서는 직수출 비중이 높은 현대모비스(장기 매수·목표 주가 11만원), 한라공조(중립·목표 주가 1만2600원), S&T대우(매수·목표 주가 2만8000원) 등이 큰 수혜를 볼 전망이다.

내수시장에서는 배기량 기준 세제가 대폭 완화될 예정이다. 이 덕분에 2000㏄가 넘는 대형차에 대한 수요 증가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는 국내 시장점유율 3년 연속 50%를 웃돌고 있으며, 2000㏄가 넘는 차량 비중이 높은 현대차(매수·목표 주가 8만4000원)에 더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단 조심해야 할 건 한·미 FTA가 양국 국회의 비준을 거쳐 공식 발효될 때까지 최소 1년 이상 소요된다는 점이다. 타이어 관세는 향후 5년에 걸쳐 철폐되고 국내 자동차 세율도 3년에 걸쳐 인하될 예정이다. 향후 주가 상승은 이러한 호기를 원가 경쟁력 확보와 노사 화합 등을 통해 극대화할 수 있는 업체 위주로 좁혀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서성문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 (sungmoon.suh@truefrien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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