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노조와 대화거부” 선언/현대자동차 휴업결정 안팎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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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1면

◎춘투차단 겨냥한 당국의지 반영/노조측선 총선때까지 “시간끌기”
현대자동차측이 내린 휴업이라는 「극처방은 노조가 14일 있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통해 쟁의행위를 결의하고 중앙비상대책위(위원장 이헌구)를 열어 21일부터 전면 파업을 전제로 한 중대결단을 내리겠다고 밝힌데 대응해 나온 것이어서 사태추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회사측의 휴업조치는 노조의 투쟁일변도식 협상태도가 회사발전에 도움이 안된다고 보고 현재의 노조집행부를 불신하면서 더이상 대화의 파트너가 될 수 없다고 판단,강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사태벽두부터 현대사태를 막지못할 경우 분규가 장기화되면서 춘투등으로 연결돼 다른 사업장으로의 전파를 차단시키기 위한 정부당국의 판단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회사측은 이번 조치에 대해 『그동안 대화로 수습하려 했으나 노조의 투쟁 일변도식 태도로 인해 의견 접근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서 『그동안 노조측 태업으로 5만7천여대의 차량 생산이 차질을 가져와 7천여억원의 매출손실로 수출마저 중단되어 휴업은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밝혔다.
회사측은 이와 함께 「휴업의 경우 통상임금의 70%를 지급해야 한다」는 근로기준법이 노조의 법쟁의에 대한 이번 휴업조치에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보고 경남지방 노동위원회에 급료지급을 않겠다는 신청도 했다.
그러나 이번 사태는 검찰이 15일 회사측이 업무방해등 혐의로 고소한 이헌구 노조위원장(31)등 간부 7명에 대해 법원으로부터 사전구속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서고 경찰도 체포조를 편성,이들의 검거에 나서 노조가 무력화된 후 새 집행부가 들어선 뒤에나 조업이 정상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노조가 강경대응으로 나설 경우 올해 노사분규의 새로운 불씨가 되어 사태가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노조측은 그러나 이번 사태가 장기화되면 3월로 예정된 총선분위기에 편승,정부의 강경화살을 피해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최대한 장기전으로 돌입할 태세다,
현대자동차의 이번 분규는 지난해 9월 출범한 제3대 노조집행부가 선명성을 내세우며 단체협약에 명시된 연간 6백%의 상여금외에 1백50% 연말 추가상여금(경영성과급)등 10개항을 요구하며 지난해 12월3일부터 잔업거부를 시작하면서 비롯됐다.
노조측은 요구사항 관철을 위해 지난해 12월17일부터 하루 4시간씩의 잔업거부와 고품질 배가운동을 명분으로 한 태업을 강행,공장 가동률이 30%선에 머물러 왔었다.
회사측은 노조의 이같은 태업으로 막대한 경영손실을 입었다며 지난해 12월27일 이위원장등 간부 16명을 고소했고 노조도 『회사측이 주택건립등의 단체협약안을 이행하지 않았다』며 회사를 맞고소해 사태가 악화되기 시작했다.
한편 회사측의 휴업조치로 지난해 12월27일부터 생산이 중단된 승용1공장(엑셀생산),4일부터 생산이 중단된 승용2공장(그랜저·쏘나타생산)을 포함한 5개 공장 가동이 전면 중단된 가운데 수출은 물론 5천4백50여 협력단체 10만여명의 근로자들에게까지 여파가 미치고 있다.
머플러를 납품하는 울산시 효문동 세종공업(대표 박세종)이 재고누적으로 조업을 단축하는등 상당수가 휴업상태에 들어가 연쇄도산이 우려되고 있다.<울산=김상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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