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암 등 난치성 질환치료에 유용

중앙일보

입력

Q : 강남에 사는 34세 임산부입니다. 결혼한 지 2년이 지나도 아이가 없어 은근히 걱정하던 중 올초 임신사실을 알게돼 주위의 축복을 한몸에 받고 있습니다.특히 황금돼지해에 복덩이가 생겼다고 남편은 벌써부터 출산용품을 준비하면서 저보다 더 기뻐하고 있습니다.저는 사랑하는 아기를 위한 첫번째 선물로 제대혈을 보관하고 싶습니다. 제대혈을 보관하면 어떤점이 좋으며, 보관과정은 안전하고 신뢰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대혈 보관 업체를 선정을 할 때 무엇을 먼저 고려해야 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A : 1. 제대혈은 무엇이며, 보관하면 어떤 점이 좋나요?

제대혈은 엄마와 아기 사랑의 매개체이자 생명선 역할을 하는 탯줄에서 채취한 혈액입니다. 이 제대혈 속에는 혈액세포를 생성하는 조혈줄기세포(조혈모세포)를 비롯해 우리 몸의 연골과 뼈, 근육, 신경 등을 만드는 간엽줄기세포 등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인체 내 면역체계와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백혈구와 적혈구, 혈소판 등 혈액세포는 바로 이 조혈줄기세포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줄기세포는 실제로 자신과 같은 능력의 세포를 만들어내는 자기복제능력 및 특정한 세포로 분화되는 다분화능력이 뛰어나 난치성 질환을 치료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특히 제대혈에는 성인 골수의 10배에 이르는 조혈줄기세포가 들어있어 중요한 순간 골수이식보다 제대혈 이식을 하는 게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골수이식이 고통과 번거로움을 동반하는 반면, 제대혈은 탄생 때 채취만으로 평생의 건강을 보장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이점입니다. 현재로선 백혈병 등 각종 악성 혈액질환 및 암, 선천성 대사장애, 면역장애 등 난치성 질환의 치료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 제대혈 보관과정은 안전하고, 신뢰 할 수 있나요?
채취 후 운반된 제대혈은 국제표준안에 의한 처리과정을 따릅니다. 냉동보관의 적합성 여부 판단 및 이식에 대비해 B형 간염과 C형 간염, 에이즈 바이러스, 매독, 거대세포바이러스 등 각종 감염 질환을 비롯한 미생물 오염, 세포수와 생존율 검사 등 약 30여 가지의 임상병리검사 및 줄기세포 분리, 정제 등의 공정을 거칩니다. 이 같은 임상결과와 기타의 종합적인 결과를 고려해 보관의 적합성을 판정 받은 제대혈은 고유번호를 부여 받고 영하 196도의 냉동탱크(바이오아카이브)에서 15년간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3. 제대혈 보관을 위한 업체 선정을 할 때, 무엇을 가장 고려해야 하나요?

제대혈의 효과를 이해하면서도 보관중인 제대혈의 품질에 대해선 아직까지 의구심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년간 혈액을 보관한다는 점 때문입니다. 그만큼 제대혈 보관 업체를 선정할 때 믿고 맡길만한 곳인지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대혈 보관업체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공정기술, 전문 분야의 신뢰성 및 연구성과, 보관 적격 판단 기준, 제대혈 손상 시 손해 배상 규정, 운영업체의 안정성 등 여러가지 사항을 비교하고 고려해 봐야 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