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퇴출, 혀까지 치카치카 입 냄새 싸 ~ 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5면

'사람은 마음에 드는데 가까이 다가오면 부담스러운 사람이 있다면?'

고약한 입냄새 때문이다. 얼마나 싫었으면 유대인 교육서인 '탈무드'에선 구취를 풍기는 아내와는 결혼 계약을 파기하고 이혼해도 좋다는 기록이 있을까. 하지만 친구끼리도 구취를 지적해 주기는 쉽지 않다.

구취의 원인은 다양하다. 가장 많은 것은 90%를 차지하는 입 안. 나머지 10%는 호흡기나 소화기 또는 다른 구강 이외의 원인 때문에 발생한다.

예컨대 만성신부전 환자는 신장에서 걸러주지 못한 요소가 입 안에 축적돼 소변 냄새와 비슷한 지린내가 난다. 또 폐와 기관지에 농이 생기면 호흡을 할 때 썩는 듯한 냄새가 난다. 당뇨환자의 입냄새는 새콤달콤한 과일냄새가 특징. 당대사가 되지 않아 케톤.아세트 초산.아세톤 등이 호흡을 통해 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시 입냄새의 주요 발원지는 썩은 치아와 불결한 혀다.

구강 세균이 적절한 온.습도, pH, 영양, 산소가 제공되면 마구 번식하며 그 부산물로 냄새를 유발하는 것이다. 번식 공간은 치주낭.치아 사이.혀 등 부착하기 쉬운 곳. 특히 혀두에는 균이 잘 부착되고, 음식 찌꺼기가 세균이 쉽게 증식하는 조건을 제공한다.

구취를 없애려면 먼저 원인을 찾아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먼저 입 안 점검. 이나 잇몸이 썩었는지, 또 치태 침착과 세균 부착이 쉬운 조건인지를 점검한다. 이러한 특별한 상황에 대한 이유를 이해하기 위해 먼저 일반적으로 치태 침착과 세균 부착이 자주 생기는 조건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썩은 이나 잇몸 치료를 통해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공간을 제거해야 하는 것이 구취 제거의 첫 번째 단계.

구취와 타액분비량은 반비례한다. 침의 대표적인 기능 중 하나는 세정 작용. 음식 찌꺼기를 씻어내고, 세균을 희석시킨다. 침은 또 악취 물질인 휘발성 화합물의 용매로도 작용한다. 따라서 침이 마르면 세균 번식이 활발해지고, 휘발성 화합물의 농도가 증가해 냄새가 심해진다.

침을 많이 나오게 하려면 입 안을 청결하게 해야 한다. 그리고 충분히 물을 마신다. 구강 마사지를 하는 것도 한 방법. 인중, 턱아랫쪽 좌우 등이 포인트다. 침샘이 망가졌다면 인공침을 구입해 사용한다.

다음은 혀. 혀의 앞쪽 3분의 1은 끊임없이 입 안과 마찰을 해 정화된다. 하지만 혀 뒤쪽 3분의 1은 움직임이 적어 치태가 침착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이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칫솔로 부드럽게 혀를 문질러 주거나 혀솔을 사용한다.

가글용 함수제 사용도 권장된다. 이들 함수제의 효과 지속은 3시간 정도. 세균 번식이나 아미노산 대사, 구취 생성을 줄여 주는 효과가 있다. 혀 뒤쪽까지 함수제가 닿게 하려면 '아~' 소리를 내며 양치한다.

식단 조절도 필요하다. 구취 발생의 원인이 되는 황을 다량 함유하는 식품을 자제하는 것이다. 양파.마늘.파.고사리.달걀.무.겨자류.파래.고추냉이.아스파라거스.파슬리 등이 황을 많이 함유하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요즘에는 치과에 휘발성 황화합물을 측정하는 검사기가 있다. 황화합물 농도를 10억분의 1 단위(ppb)로 측정한다.

◆도움말: 경희대치대병원 구강내과 홍정표 교수

고종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