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공공기관 소유 정보 제때 공개해야|최동휘<한국통신 정보통신 사업국장>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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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9면

비디오텍스 사업이 정상화되려면 이용자가 많아야 하고 정보를 입력시켜 주는 정보제공사의 질적 수준향상도 시급하다.
현재 이용자와 정보 제공자 사이에 체계가 잡혀 있지 않은 깃이 문제다.
우선 이용자가 생활정보를 얻고 이에 대한 이용료를 직접 정보 제공자에게 전달해야 하는데 이같은 체계가 아직 마련돼 있지 않다. 이를 위해 정보이용료 징수를 맡는 대행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 기성세대인 40대 이상은 전화기에 친밀감을 느끼지만 아직 컴퓨터 단말기의 키보드엔 익숙지 않아 생소하고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이 아주 많다.
이런 계층에 비디오텍스에 대한 관심을 높여 주기 위해선 매우 쓸모 있는 다양한 정보와 볼거리를 많이 제공해야 하는데, 그러자면 우수한 정보제공자를 육성하기 위한 사회적·국가적 지원대책이 필요하다.
현재 정보제공 사업을 준비중인 사업자는 대부분 영세하므로 이들에 대해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자금의 저리융자 ▲세금 감면 ▲제조기술 지원 ▲장비 대여 ▲정보매매의 유통구조 확립 등 지원이 필요하다.
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내의 공공기판이나 정부기판이 가진 자료를 제때 풀어놓지 않아 프로그램 제작에 어려움이 많다는 것이다. 특히 국가기관이 가진 자료는 가장 정확하고 공신력이 있으므로 그때그때 공개해 이용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국내의 전화 가입자는 약 1천5백만 명이며 이들은 앞으로 비디오텍스 보급을 할 수 있는 잠재적 인적자원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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