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동영, 5선으로 국회 복귀…박지원, 81세 역대 최고령 당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정동영(左), 박지원(右)

정동영(左), 박지원(右)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노련한 원로의 국회 복귀가 눈에 띈다.

전북 전주병 정동영 당선인(더불어민주당)은 5선 고지에 올랐다. 전북 순창 출신으로 MBC 기자·앵커를 지낸 정 당선인은 1996년 15대 총선 때 전주 덕진구(현 전주병)에서 처음 국회의원 배지를 달았고, 16·18(재보궐)·20대 의원을 역임했다. 노무현 정부 통일부 장관과 2007년 대통합민주신당(민주당 전신) 대선 후보를 거쳤다.

관련기사

정 당선인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인연이 깊다. 이 대표는 과거 정 당선인 팬클럽 ‘정동영과 통하는 사람들’ 대표를 지냈고, 2007년 대선 당시 정동영 캠프 비서실 수석부실장을 맡았다. 정 당선인은 “기쁨보다 앞으로 짊어져야 할 책무를 더 무겁게 받아들이겠다”며 “무도한 윤석열 정권을 종식하는 선두에 설 것이며, 주름진 민생 경제를 되살리는 데 혼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남 해남-완도-진도 박지원 당선인(민주당)도 5선에 성공했다. 이번 총선에선 고향 진도가 속한 지역구에서 당선됐다. ‘DJ의 복심’으로 불리며 청와대 공보수석·정책기획수석·비서실장 등을 역임했고, 문재인 정부 국가정보원장을 지냈다. 1942년 6월생인 박 당선인은 역대 최고령(81세) 의원이 된다. 당선 직후 그는 “22대 국회가 국민을 위한 생산적 정치를 할 수 있도록 대화의 정치를 복원하는데 경험과 경륜을 쏟겠다”며 “지역발전과 정권교체를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