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피치, 중국 신용등급 전망 ‘부정적’으로 하향…中 “매우 유감”‘

중앙일보

입력

10일 중국 베이징의 한 거리에서 시민들이 우산을 쓰고 걸어가고 있다. AFP=연합뉴스

10일 중국 베이징의 한 거리에서 시민들이 우산을 쓰고 걸어가고 있다. AFP=연합뉴스

국제신용평가사 피치가 10일 중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낮췄다. 중국 정부는 “매우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로이터·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피치는 중국 공공 재정의 위험성을 언급하면서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기존의 ‘안정적’(Stable)에서 ‘부정적’(Negative)으로 하향 조정했다. 중국 공적자금 관련 위험성이 커지는 상황을 반영했다는 게 피치의 설명이다.

피치는 “중국이 부동산 의존 성장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경제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재정 정책은 앞으로 몇 년간 성장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인데, 이는 부채를 지속해서 증가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피치가 예측한 중국 정부의 올해 재정적자 비율은 국내총생산(GDP)의 7.1%다. 지난해엔 GDP의 5.8%이었다. 엄격한 ‘제로 코로나’ 조치로 중국 경제가 타격을 입었던 지난 2020년(8.6%) 이후 가장 높다.

또한 피치는 올해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지난해 5.2%에서 4.5%로 낮아질 것으로 봤다. 이는 중국 경제에 대한 전망을 상향 조정했던 씨티그룹이나 국제통화기금(IMF)과는 대조적인 전망이다.

지난 9일 중국 베이징의 한 거리에서 한 시민이 걸어가고 있다. AP=연합뉴스

지난 9일 중국 베이징의 한 거리에서 한 시민이 걸어가고 있다. AP=연합뉴스

다만 피치는 신용등급 전망을 하향 조정하며 중기적으로 등급을 강등할 가능성을 높였지만, 중국의 현재 신용등급은 ‘A+’로 유지했다.

중국은 피치의 발표에 반발했다. 중국 재정부는 홈페이지를 통해 “피치의 평가 시스템은 중국의 재정 정책이 경제성장을 촉진하고 거시 레버리지 비율을 미래 지향적으로 안정화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효과적으로 반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지방정부 부채 문제와 관련해선 “숨겨진 부채의 규모도 점진적으로 줄어들고 있다”며 “중국의 지방 정부 부채 해결 작업은 질서 정연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위험은 통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올해 5% 안팎의 경제성장 목표를 설정했다”며 중국 경제의 장기적인 발전 추세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