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협 '합동 회견' 무기한 연기…증원 유예는 "2~3년 걸릴 수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한의사협회 내부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5월에 취임을 앞둔 임현택 회장 당선인과 김택우 비상대책위원장이 주도권 싸움을 펼치면서다. 임 당선인은 취임 전까지 자신이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김 위원장은 활동기한(4월 말)을 채우겠다고 맞섰다. 당초 의협 비대위가 총선 직후 열기로 했던 의료계 합동 기자회견도 현재로서 불투명한 상황이다.

김 위원장은 9일 오후 의협회관 대강당에서 브리핑을 열고 “최근 의협 회장 선거를 마치면서 대내외적으로 비대위를 흔들려는 시도가 있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며 “저는 주어진 시간까지 전 회원의 뜻을 받들어 비대위원장의 소명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현택(오른쪽)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 김택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의대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임현택(오른쪽)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 김택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의대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전날(8일) 임현택 의협 회장 당선인 인수위는 비대위 측에 “임 당선인이 비대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임 당선인은 의협 회장으로서 임기가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되는데, 그 전에 자신이 비대위를 이끌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그는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비대위가 ‘증원을 1년 유예해달라’고 복지부에 제안했다는데, 나는 이에 동의한 바가 없다. 전공의 대표도 대통령과 독단적으로 대화에 다녀와서는 안 됐다”며 “비대위가 내 생각과 완전히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택우 비대위원장은 이런 임 당선인 주장에 대해 “당선인은 현재 비대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어 비대위 회의 석상에서 발언을 한다면 충분히 반영될 수 있으나, 보도자료를 통해 의사를 밝히고 있는 점은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비대위 해산에 관해서는 “운영 규정상 전적으로 대의원회의 권한”이라며 “이런 규정을 벗어난 주장을 하는 것은 바로 지금 정부가 밀어붙이는 정책과 같이, 절차를 무시한 무리한 주장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김택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의대 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택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의대 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재 비대위를 해산하려면 의협 대의원회 의결을 거쳐야 하는데, 비대위 활동기한(4월 30일)이 불과 3주가량 남은 걸 고려하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박성민 의협 대의원회 의장은 통화에서 “이달 말에 정기 대의원 총회가 예정된 상황에서 중간에 이런 문제로 임시 대의원 총회를 열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목소리’ 낸다던 의협…“합동회견 성사 불투명”

의협 비대위는 총선 직후인 10~11일 중 개최하겠다고 예고했던 의대 교수, 전공의, 의대생 단체의 합동 기자회견은 “성사가 될지 안 될지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7일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대위원장 등이 참석한 의협 비대위 회의 이후 합동 기자회견이 예고됐으나, 박 위원장은 바로 다음 날인 8일 페이스북에 “합동 브리핑 진행에 합의한 적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대해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 비대위 회의 안에 있을 때는 ‘합동 기자회견을 하자’고 발표하는 것에 대한 반대 의견을 (박 위원장이) 내지는 않았다”며 “아마도 대전협 내부 논의 과정에서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나왔을 수도 있다. 그래서 페이스북에 그런 의견을 남겼을 거라고 짐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가능하면 빨리 (의료계 단체들이) 같이 모여서 의견을 말씀드리는 자리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지속적으로 하고 있지만, 당연히 모든 주체가 다 동의가 된 상태여야 한다”며 “실행 여부는 조금 더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의협 비대위가 ‘증원을 1년 유예하자’는 방안을 제시한 것과 관련, 김 위원장은 “의료계의 통일된 안은 일단 ‘원점에서 재검토하자’는 것”이라며 “그 (재검토) 기간이 1년이 될지, 2년이 될지는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기간이 빨라져서 만약 1년 안에 된다면 그 결론을 적용할 수 있겠지만, 결론에 이르는 시간이 좀 더 오래 2~3년이 걸리더라도 충분히 논의돼 결정돼야 현재와 같은 혼란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의료계에 통일된 증원 숫자를 제시해달라고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의료계 입장은 원점 재논의가 합당하다는 것이며, 숫자를 논의하거나 발표하지는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