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빨라지는 재건축…'로또급'부터 '가성비 단지'까지 알려드려요 [돈버는 아파트 완전정복]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15일 오전 서울시 도봉구의 한 고층빌딩에서 노원구의 아파트 밀집 지역이 보이고 있다. 뉴스1

15일 오전 서울시 도봉구의 한 고층빌딩에서 노원구의 아파트 밀집 지역이 보이고 있다. 뉴스1

서울에서 10억원 내외로 투자해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가성비’ 재건축 아파트 단지가 있을까. 아니면 ‘로또급’ 재건축 단지는 어딜까?

중앙일보 프리미엄 디지털 구독서비스 더중앙플러스의 ‘돈버는 아파트 완전정복’에는 중산층도 도전해볼 수 있는 가성비 재건축 아파트부터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요주의 재건축 아파트까지 총망라돼 있습니다.

최근 정부가 준공 30년이 넘으면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에 착수할 수 있는 ‘재건축 패스트트랙’ 도입을 발표했지요. 재건축 아파트 단지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습니다. 1월 현재 서울에서 준공된 지 30년을 넘어선 아파트 단지는 약 50만3000가구. 전체 182만7000가구 중 27.5%를 차지합니다. 아파트 4채 중 1채꼴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못해도 투자 기간을 10년은 잡아야 하는 재건축 아파트를 덥석 살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고금리 상황에서 필요한 자금도 최소 수억 원입니다.

더중앙플러스의 ‘돈버는 아파트 완전정복’이 투자 길잡이가 될 수 있습니다.

서울의 주요 재건축 단지가 조성된 배경부터 현재 재건축 진행 상황, 또 가장 중요한 사업성과 향후 예상 수익, 해당 단지의 장단점을 면밀하게 분석했습니다.

‘돈버는 아파트 완전정복’을 읽다 보면 재건축 아파트에 대한 분석 방법과 투자 가치를 판단할 안목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 재건축 아파트 단지만 20년 이상 분석해온 부동산 전문가가 핵심 내용만 간추린 동영상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핫한 부동산 이슈, 투자 상식, 새로 입주한 아파트 구석구석까지 보여주는 다양한 콘텐트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재건축의 기본부터 알고 싶다면 지난해 11월 21일 게재된 ‘재건축 동시에 돈도 받는다, 여기가 서울 용적률 깡패’편을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재건축 사업성의 핵심인 용적률부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용적률이 좋은 서울 내 주요 아파트 단지 정보도 나와 있고요. 조합원 분담금과 연동되는 대지 지분에 대한 설명까지 재건축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숙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관심 있는 아파트 단지부터 찾아 읽다 보면 부동산 투자에 대한 ‘감’과 방향을 잡기가 수월해질 수 있을 겁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