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글로벌 대한민국에 새로 필요한 것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71호 27면

선진국 경제의 품격

선진국 경제의 품격

선진국 경제의 품격
김준영 지음
21세기북스

21세기 들어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은 급상승하고 있다. 산업화, 민주화, 디지털화, K문화 등의 발전과 확산을 통해 글로벌 중추국가로 성장했다. 하지만 그 이면의 그늘도 짙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거시경제학과 재정학 전문가로 성균관대 총장을 지낸 저자는 이 책 『선진국 경제의 품격』에서 우리 경제가 직면한 명암과 도전 과제를 통찰력 있게 분석한다. 우선 저자는 한국 경제를 성찰과 희망이라는 두 관점에서 진단했다. 성찰의 관점에서 볼 때 대외적인 위상은 크게 높아졌지만 내적으로는 저출생·고령화·청년실업 등으로 저성장 덫에 걸려 있고, 정치·경제·사회적 양극화도 심화되고 있다.

특히 경제·사회의 발전과 통합을 위해 역할을 해야 할 정치가 포퓰리즘을 앞세워 사회갈등과 분열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지적한다. 저자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사회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인문 정신과 사회 도덕적 기반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한 핵심 가치로 인간애, 공감, 통합, 기업가 정신 등을 제시하고 있다. 도덕적 기반을 탄탄히 할 경우 제대로 된 선진국 경제를 완성할 수 있고, 인류 문명 발전에도 더 큰 기여를 하게 된다는 것이 저자가 제시하는 청사진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