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G7, 러 자산 387조 압류 움직임…러 "우리도 서방 자산 몰수 가능"

중앙일보

입력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 타스통신=연합뉴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 타스통신=연합뉴스

주요 7개국(G7)이 러시아 동결 자산 약 3000억달러(약 387조원)를 압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과 관련해 러시아가 "서방에서 몰수할 자산 목록을 가지고 있다"며 맞불을 놨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29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러시아의 동결 자산이 몰수될 경우 대응 차원에서 압류할 수 있는 서방 자산 목록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물론 있다"고 답했다.

G7은 미국 주도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2주년인 2024년 2월 24일 즈음 정상회의를 열어 해외에 있는 러시아 자산 약 3000억 달러를 압류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은 러시아의 '특별군사작전' 시작 이후 동결시킨 러시아 자산을 우크라이나 재건에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서방의 움직임에 대해 "국제법 위반이자 절도"라고 주장하며 "이는 세계 경제 시스템을 훼손하고 미국뿐 아니라 유럽연합(EU) 국가들의 신뢰를 약화해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유럽과 미국은 우리에게 전례 없는 제재를 가하면서 부메랑 효과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며 "많은 사람이 그들이 옳은 선택을 한 것인지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우리는 보복 조치를 사전에 분석했다"며 "우리 이익에 가장 부합하도록 모든 조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압류할 수 있는 서방 자산의 구체적인 목록은 밝히지 않았다.

앞서 안톤 실루아노프 러시아 재무장관은 지난 21일 "러시아도 자국 내 비우호국 자산인 투자 계좌(C)를 볼모로 맞대응에 나서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C계좌는 비우호국 투자자가 반드시 개설해야 하는 계좌로, 사실상 잠겨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