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헌법재판관 후보에 정형식 대전고법원장 지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정형식

정형식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로 정형식(62·사법연수원 17기) 대전고등법원장을 지명했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지명자는 35년 동안 판사로 재직하며 해박한 법리와 공정한 재판 진행으로 정평이 나 있는 법관”이라며 “대전고등법원장과 서울회생법원장을 거치면서 법원 행정에 있어서 원칙에 충실하게 근무하고 자질과 덕목, 법조계의 신망을 두루 갖추고 있어 헌재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는 데 더없는 적임자라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서울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정 후보자는 1988년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 판사로 임관한 이후 서울고법, 수원고법 부장판사 등을 거쳐 올 2월부터 대전고법원장으로 재임해 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2심 재판 때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는 질문에 “법과 원칙에 충실한 분으로 성향에 따라 좌고우면하는 분은 아니라고 들었다”고 답했다. 정 후보자는 2018년 국정농단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던 이 부회장에게 2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한 바 있다. 정 후보자 지명은 지난 10일 임기를 마친 유남석 전 헌재소장 후임 인사다. 후임 이종석 헌재소장 후보자는 지난 13일 인사청문회 뒤 국회 표결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한편 대통령실 새 시민사회수석에 황상무 전 KBS 앵커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여권 핵심 관계자가 16일 전했다. 이 관계자는 “김정수 전 육군사관학교장(예비역 육군 중장) 등 복수의 인사를 검토했으나 최근 황 전 앵커가 급부상해 현재 1순위로 굳어졌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