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킬러문항 없음' 확인에도…국·수·영 모두 '어려운 수능' 된 까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6일 치른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킬러문항’ 없이도 대체로 어려웠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어와 영어는 지난해 수능보다 어려웠고 수학은 지난해와 비슷하게 어려웠다는 분석이다.

출제위원장 “점검단 ‘킬러 없음’ 확인 받고 출제”

16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오승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방향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오승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방향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번 수능은 교육부가 지난 6월 수능에서 킬러문항을 배제한다는 방침에 따라 출제됐다. 정문성 수능출제위원장(경인교대 사회교육과 교수)은 “킬러문항이 반드시 ‘고난도 문항’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교육과정에서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해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출제 과정에선 킬러문항을 점검하기 위한 별도의 교사 점검단도 운영됐다. 정 위원장은 “수능 출제검토단에서 킬러문항 요소가 있다고 의견이 오면 우리가 100% 이를 반영해 수정, 보완하는 식으로 출제를 진행했다”며 “점검단에서 ‘킬러문항 없음’이라고 확인을 받은 다음 출제를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교육계에서는 킬러문항이 없어지며 수능이 쉬워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올해 수능은 국·수·영 모든 과목에서 변별력을 확보한 '어려운 수능'에 가까웠다.

예측 깨고 어려운 수능…난이도·변별력 동시에 잡았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6일 오전 서울 양천구 종로학원 본사 대입수능 분석 상황실에서 강사들이 수능 국어 문제를 분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6일 오전 서울 양천구 종로학원 본사 대입수능 분석 상황실에서 강사들이 수능 국어 문제를 분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어는 EBS현장교사단과 입시업체 모두 “지난해 수능이나 올해 9월 모의평가보다 어려웠다”고 분석했다. 특히 올해 9월 모의평가는 까다로운 시험으로 평가됐는데, 이번 수능이 더 어려웠다는 평가다.

킬러문항이 없는데도 어려운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선지가 까다로웠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윤혜정 서울 덕수고 교사는 “이번 시험은 지문 길이가 특별히 길지 않은 대신 선지의 정교함과 세심함을 통해 실질적인 사고력을 측정하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며 “킬러문항을 배제하면서 충분히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수학은 어려웠던 지난해 수능과 비슷한 수준이라는 평가가 많다. 지난해 수능 수학은 표준점수 최고점(만점)이 145점을 기록해 ‘불수학’으로 불렸다. 표준점수 최고점은 통상 시험이 어려워 전체 평균 점수가 내려갈수록 높아진다. 보통 최고점이 145점 이상이면 어려운 수능으로 꼽힌다.

김경진 기자

김경진 기자

교사들은 올해 수학이 지난해 수능과 비슷한 정도로 변별력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만점자가 2520명이나 나온 올해 9월 모의평가와 비교하면 최상위권 변별력이 더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심주석 인천 하늘고 교사는 “지나친 계산을 요구하거나 불필요한 개념으로 실수를 유발하는 킬러문항은 배제됐고, 최상위권 학생들부터 중하위권 학생들까지 충분히 변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이 골고루 출제됐다”고 평가했다. 심 교사는 “이번 수능의 고난도 문항이 교육과정에 위배되거나 사교육 스킬을 요구하는 수준까지 이르지는 않았다”며 “기존 킬러문항은 풀이 과정이 상당히 길지만, 이번에는 계산량이 상당히 줄어든 특징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선택과목별 난이도 차이가 있어 유불리가 갈릴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미적분과 기하는 9월 모의평가 대비 비슷하거나 어려웠지만 확률과통계는 9월보다 쉬웠다”고 말했다.

교사들은 절대평가로 치러진 영어는 지난 수능보다 어렵고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하다고 평가했다. 9월 모의평가 영어는 1등급(원점수 90점 이상) 비율이 4.37%에 불과해 매우 어려운 시험으로 꼽힌다. 입시업체들도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거나 다소 쉬운 정도라고 분석했다.

교사들은 이번 영어가 친숙한 주제로 지문을 선정하고 쉬운 어휘를 썼지만 선택지를 정확하게 분석해야 답을 찾을 수 있는 문항들로 변별력을 확보했다고 분석한다. 김보라 서울 삼각산고 교사는 “예컨대 33번 문제의 경우 감정 파악이라는 일상 소재를 다뤘으며 요지는 쉽게 파악이 가능하고 정답 선택지도 쉬운 어휘로 구성돼있지만, 지문의 주요 메시지를 다른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해 변별력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수험생들 “킬러 없앤 수능 체감”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6일 서울 종로구 경복고등학교에 마련된 고사장에서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교문을 나서고 있다. 뉴스1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6일 서울 종로구 경복고등학교에 마련된 고사장에서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교문을 나서고 있다. 뉴스1

수능을 마치고 나온 수험생들은 달라진 출제 경향을 체감했다고 말했다. 서울 개포고에서 시험을 치른 전하진(20)씨는“예전엔 과학 관련 지문에서 말도 안 되는 문제가 나왔었는데 이번에 그런 문제는 없었다”고 말했다. 김태영(19)씨도 “이전에는 지문 자체가 어려웠다면 이번에는 선지를 까다롭게 만든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킬러문항이 아니라도 과목마다 가장 어려운 문제는 여전히 수험생을 괴롭혔다. 고3 황동민(18)군은 “평소 2~3등급인데 그것보다 못 본 느낌이다. 수학 22번이 엄청 어려워서 풀다 말았다”고 말했다. 고3 지유빈(18)양도 “영어에서 난도가 높다고 평가되는 유형들이 오히려 쉽고, 앞부분의 제목 파악 유형 문제가 어려웠다”고 말했다.

1교시인 국어 영역이 특히 어려웠다는 의견도 있었다. 재수생 원종인(19)씨는 “작년 수능 국어에선 독서 부분이 어려웠는데 올해는 문학까지 골고루 어려웠다. 선지를 고르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라고 말했다. 한 수험생은 “국어가 끝나고 울면서 포기 각서를 쓰고 나가는 사람도 있었다”라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여전히 킬러 수준의 문항이 출제됐다는 주장도 나온다. 최수일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수학교육혁신센터장은 “킬러문항은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으로 수학 22번 문항은 주어진 조건을 해석하는 과정이 공교육에서 다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특정 사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유리한 문항이므로 킬러문항”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미적분 30번 문항은 절댓값을 포함한 함수의 그래프를 그려야 하는데 이 역시 공교육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기 때문에 교육과정 위반”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