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3관왕 ‘물개’ 김우민, 금빛 스매싱 신유빈 “아시아가 좁다”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859호 06면

항저우서 떠오른 스타들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도 많은 선수가 아시아를 무대로 자신의 기량을 펼쳤다. 요즘 선수들에게 아시안게임은 축제 그 자체다. 기발한 승리 세리머니를 준비하고, 같은 종목 타국 선수를 만나 우정을 쌓는다. 그러면서도 ‘정상’을 향한 욕망은 애써 숨기지 않는다.

김우민

김우민

대한민국 국민이 한가위 보름달 아래 소원을 빌던 지난달 29일, 수영 김우민(22 ·강원도청)은 항저우에서 ‘아시안게임 수영 3관왕’이라는 소원을 이뤘다. 그는 물 밖으로 나오자마자 관중석을 향해 큰절을 했다. 한국에서 응원 온 부모를 향한 인사였다. 김우민은 “명절에도 먼 길 오셔서 응원해주신 부모님께 꼭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고 싶었다. 또 정말 많이 응원해주신 국민 여러분께도 큰절을 한번 하고 싶었다”며 쑥스럽게 웃었다.

김우민은 이번 대회가 배출한 최고 스타 중 하나다. 남자 계영 800m와 자유형 800m에 이어 주 종목인 자유형 400m에서도 이변 없이 금메달을 땄다. 최윤희(1982년 뉴델리 대회)와 박태환(2006년 도하·2010년 광저우 대회)에 이어 한국 선수로는 역대 세 번째로 아시안게임 수영 3관왕에 올랐다.

관련기사

특히 400m 결선에서 보여준 레이스는 압도적이었다. 출발과 동시에 맨 앞으로 치고 나갔다. 단 한 번도 선두를 놓치지 않고 일곱 번의 턴을 했다. 그때마다 추격자들과의 격차가 벌어졌다. 300m 지점에서는 이미 다른 선수들보다 몸 하나 이상 앞섰다. 사실상 적수가 없는, 자신과의 싸움이었다. 결국 3분44초36의 기록으로 물살을 갈라 2위 판잔러(중국·3분48초81)보다 4초45나 빨리 들어왔다. 지난 7월 후쿠오카 세계선수권에서 세계 5위에 올랐던 김우민은 “내년 2월 도하 세계선수권 3위, 7월 파리 올림픽 1위가 목표”라고 했다. 부항 자국이 가득한 몸으로 “딱 하루만 수영을 쉬고 다시 준비를 시작하겠다”며 씩 웃었다.

신유빈(사진 앞쪽).

신유빈(사진 앞쪽).

탁구 신유빈(19·대한항공)은 원래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출전하지 못 할 뻔했다. 지난해 국가대표 선발전을 앞두고 손목을 다쳐 태극마크를 달 기회를 놓쳤다. 그런데 대회가 코로나19로 1년 연기돼 다시 기회가 왔다. “출전하는 모든 종목(단식·복식·혼합복식·단체전)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겠다”는 마음으로 항저우에 도착했다.

아시안게임 탁구는 3·4위 결정전 없이 준결승에서 패한 두 팀에 공동 동메달을 준다. 신유빈은 첫 세 종목에서 동메달만 주르륵 땄다. 매번 준결승에서 졌다는 의미다. 첫 도전이었던 여자 단체전 준결승에서 일본에 패한 뒤에는 인터뷰 도중 눈물을 훔쳤다. 에이스인 그가 1단식과 4단식 주자로 나섰다가 두 번 다 져서 그랬다. 신유빈은 “모든 게 항상 내 뜻대로 되진 않는 것 같다. 문제점을 점검하고 보완해서 남은 경기를 치르겠다”고 했다.

그 후 신유빈은 울지 않았다. 여자 복식 파트너인 ‘띠동갑’ 언니 전지희(31·미래에셋증권)는 “우리 중 누구에게 그 역할을 맡겼어도 유빈이만큼은 못했을 거다. 유빈이는 슬퍼할 필요가 없다”고 어깨를 두드려줬다. 신유빈도 곧 특유의 기합을 되찾았다. 혼합복식과 단식 준결승에서 세계 최강 중국에 연거푸 패한 뒤에도 “벌써 동메달이 세 개다. 메달은 다 좋긴 하지만, 이제 색을 한번 바꿔봐도 괜찮을 것 같다”고 여유 있게 농담했다.

신유빈은 결국 전지희와 함께 여자 복식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결승에서 북한의 차수영-박수경 조를 꺾었다. 시상식에서 미리 준비한 ‘하트 세리머니’를 펼치다 웃음을 터트렸고, 북한 선수들에게 “같이 사진 찍자”며 친근하게 손짓했다. 태극기를 흔들다 말고 유심히 살펴보더니, “좌우 문양이 바뀌었다”며 고쳐들기도 했다. 밝고 영특한 MZ 세대다. 신유빈은 첫 금메달을 만지작거리며 이렇게 말했다. “너무 신기해요. 우리 집에 금메달이 생겼어요!” 열아홉 금메달리스트의 솔직한 ‘한 줄 평’에 주위엔 웃음이 터졌다.

구본길

구본길

펜싱 구본길(34·국민체육진흥공단)은 ‘금메달 수집가’다. 아시안게임에서만 6개의 금메달을 손에 넣었다. 역대 아시안게임 한국 선수 최다 금메달 타이기록이다.

그는 이번 대회 전까지 개인전에서 3개(2010·2014·2018년), 단체전에서 2개(2014·2018년)의 금메달을 각각 확보했다. 항저우에서도 목표는 개인·단체 2관왕이었다. 개인전 4연패와 최다 메달 경신을 동시에 이루려고 했다. 단체전에선 금메달을 땄지만, 개인전 결승에서 후배 오상욱(27·대전광역시청)에게 졌다. 5년 전 자카르타-팔렘방 대회 결승에선 구본길이 오상욱을 꺾었는데, 이번 대회에선 반대가 됐다.

구본길은 타고난 승부사다. ‘공동 1위’에 만족하는 대신 ‘단독 1위’를 노려보기로 했다. 3년 뒤 열리는 다음 아시안게임에서 7번째 금메달을 추가하면 뜻을 이룰 수 있다. 그는 “6번째 금메달을 따고 나니 새삼 ‘최다’ 기록이 욕심났다”며 “후배들에게는 미안하지만, 2026년 열리는 나고야 아시안게임까지 계속 달려보겠다”고 말했다.

구본길은 올해 3월 아들을 얻었다. 그는 “아들이 확실히 ‘복덩이’인 것 같다. 아들이 아빠가 펜싱 선수라는 걸 인식할 만큼 자라려면, 2026년은 돼야 하지 않을까”라고 했다. 반드시 나고야에 가겠다는 다짐을 그렇게 돌려 말했다.

쵸비(정지훈)

쵸비(정지훈)

이번 대회 최고 인기 종목이었던 e스포츠에서도 한국 선수들은 빛났다. 리그 오브 레전드(LoL) 대표팀은 결승전에서 대만을 2-0으로 꺾고  e스포츠가 처음으로 정식 종목이 된 이번 대회 LoL 챔피언에 올랐다. LoL 최고 인기 선수인 ‘페이커’ 이상혁이 감기 몸살에 따른 컨디션 난조로 출전하지 못했지만 ‘쵸비’ 정지훈이 이상혁의 공백을 완벽하게 지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