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AG 3연패 도전' 황선홍호, 키르기스스탄과 16강전 전반 2-1 리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골 세리머니 펼치는 한국 선수들. 연합뉴스

골 세리머니 펼치는 한국 선수들. 연합뉴스

3연속 아시안게임 제패에 도전하는 24세 이하(U-24) 축구대표팀이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16강전에서 키르기스스탄을 상대로 전반을 2-1로 앞선 채 마쳤다.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27일 중국 저장성 진화 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열린 대회 16강전에 최정예 멤버를 가동했다. 2014 인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연속 우승한 한국은 항저우에서 사상 최초 3연패에 도전한다. 한국은 조별리그에서 쿠웨이트(1차전)에 9-0, 태국(2차전)에 4-0, 바레인(3차전)에 3-0으로 이겼다. 3전 전승에 16득점 무실점의 완벽한 경기력이었다.

하지만 황 감독은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 이날 핵심 플레이메이커 이강인(파리생제르맹)을 앞세운 정예 멤버를 기용했다. 16강전부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치러져 패하면 곧바로 짐을 싸야 하기 때문이다.

최전방에 1m93㎝ 장신 공격수 박재용을 배치하고, 2선에는 이강인과 더불어 엄원상(울산)과 정우영(슈투트가르트)를 나란히 세웠다. 중원에는 백승호(전북)와 정호연(광주)이 출격했다. 포백 수비 라인은 설영우(울산)-박진섭(전북)-김태현(베갈타 센다이)-황재원(대구)이 나섰다. 수문장은 이광연(강원)이 나섰다.

경기 시작부터 키르기스스탄을 몰아붙인 한국은 전반 11분 만에 선제골을 넣었다. 설영우가 파울을 당해 페널티킥을 얻었다. 키커로는 주장 백승호가 나서서 침착하게 골망을 흔들었다. 기세가 오른 한국은 1분 뒤 엄원상의 크로스를 정우영이 머리로 받아 넣으며 점수를 2-0으로 벌렸다. 하지만 방심한 탓일까. 한국은 전반 28분 키르기스스탄에 추격골을 내줬다. 중원에서 백승호의 볼 컨트롤에 실패하면서 공을 뺏겼다. 순식간에 역습에 나선 키르기스스탄 막사트 알리굴로트가 오른발로 골망을 흔들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