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6년간 어디서 야구하나…잠실 돔구장 조성에 난감한 두산·LG

중앙일보

입력

서울시가 1982년 개장한 잠실야구장을 헐고 새로운 돔(dome)구장을 짓겠다고 했지만, 대체구장 문제가 불거졌다. 잠실야구장을 홈구장으로 쓰는 두산 베어스와 LG 트윈스가 공사가 진행되는 6년(2026~2031년) 동안 다른 야구장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난 19일 오후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두산 베어스와 NC 다이노스의 경기가 준비되고 있다.  뉴스1

지난 19일 오후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두산 베어스와 NC 다이노스의 경기가 준비되고 있다. 뉴스1

20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애초 한강 변에 1600억원대 개방형 경기장을 지으려 했다. 그러나 야구계에서 접근성을 고려해 새 구장은 현 잠실야구장 자리에 돔으로 지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시는 이를 반영해 5000억원대 돔구장 건립이 포함된 잠실 ‘스포츠·마이스(MICE)’ 복합단지 조성 계획을 수립, 지난 18일 발표했다.

잠실주경기장 대안?…서울시 “사고 우려”

한국야구위원회(KBO)와 두 구단(두산 베어스‧LG 트윈스)은 공사 기간에 사용할 대체구장으로 잠실주경기장을 요청했다. 잠실주경기장을 개조하면 1만8000석 규모로 야구장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현재 2만5000석인 잠실야구장보다는 작다. 잠실주경기장은 복합단지 조성 과정에서 농구장 등 기존 체육시설과 달리 보존된다. 1988 서울올림픽이 열린 역사적 장소임을 고려했다.

그런데 복합단지 설계·시공 등이 구체화하면서 잠실주경기장 사용은 난관에 부닥쳤다. 잠실주경기장 일대와 탄천동로 지하화 공사로 관람객이 경기장을 오갈 수 있는 통로가 봉은교 쪽 한 곳뿐이어서다. 게다가 이길은 폭이 6m 정도여서 대규모 관람객이 한꺼번에 몰렸다가 인명 사고가 날 수 있다는 게 서울시 판단이다.

최근 서울시와 KBO, 엘지·두산 등 구단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재난 안전전문가 자문회의에서도 잠실주경기장이 대체구장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잠실주경기장은 중대재해법상 공중이용시설로서 관람객 안전이 최우선으로 확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 잠실야구장을 헐고 새로 돔구장을 건립할 때까지 잠실주경기장을 대체구장으로 사용했을 때 예상되는 관람객 동선 예상도. [자료 서울시 제공]

서울 잠실야구장을 헐고 새로 돔구장을 건립할 때까지 잠실주경기장을 대체구장으로 사용했을 때 예상되는 관람객 동선 예상도. [자료 서울시 제공]

야구계 “잠실주경기장 외 대안 없다”  

야구계에선 “잠실주경기장 외 대안이 없다”는 의견이 많다. KBO 관계자는 “아직 대체구장이 정해지지 않았다”며 “서울시에 야구계 의견을 계속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거론되는 여러 구장마다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목동구장은 시설이 낙후해 두 프로 구단이 사용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 또 소음과 조명으로 인한 민원이 많아 야간 경기를 치를 수 없다. 현재 목동구장은 아마추어 야구 전용 구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키움 히어로즈가 쓰는 고척스카이돔은 시설이 미비해 다른 구단을 수용하기 어렵다고 한다. 수원이나 인천으로 옮기면 연고지가 서울인 두 구단이 관중 동원에 어려움이 겪을 수 있다.

염경엽 LG 트윈스 감독은 전날 언론 인터뷰를 통해 “6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구단이) 엉뚱한 곳으로 가면 팬들이 불편하다”며 우려를 표했다.

KBO와 두 구단은 서울시가 우려하는 잠실주경기장 관람객 진출입로와 관련해서 봉은교 쪽 외에도 지하철 2호선 종합운동장역에서부터 오는 경기장 남측 진‧출입로 추가 확보를 요청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그렇게 하더라도 최소 300m 이상의 공사구역을 관람객이 지나가야 한다”며 난색을 보였다.

류현진 야구선수가 속한 메이저리그 캐나다 토론토 블루제이스(Blue jays) 홈구장인 로저스센터(Rogers Centre). 개폐형 구장으로 날씨·기온과 상관 없이 경기를 즐길 수 있다. 토론토=김민욱 기자

류현진 야구선수가 속한 메이저리그 캐나다 토론토 블루제이스(Blue jays) 홈구장인 로저스센터(Rogers Centre). 개폐형 구장으로 날씨·기온과 상관 없이 경기를 즐길 수 있다. 토론토=김민욱 기자

잠실주경기장 ‘원천 배제’는 아냐

서울시는 야구계 우려와 안전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체구장을 확정할 예정이다. 야구계가 요청한 장소인 잠실주경기장도 대체구장 후보군에서 ‘원천 배제’하겠다는 건 아니라고 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와 건설‧안전전문가, 야구계가 함께 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