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실, 중 대사 겨냥 “가교 역할 부적절 땐 양국 국익 해칠 수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대통령실은 12일 윤석열 정부의 외교 기조를 비난한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에 대해 “가교 역할이 적절하지 않다면 본국과 주재국의 국가적 이익을 해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 브리핑에서 “대사라는 자리는 본국과 주재국을 잇는 가교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외교부에서 우리 입장을 충분히 전달했고, 중국 주재 한국대사관에서도 입장을 냈기 때문에 대통령실에서 특별히 추가할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비엔나 협약 41조에서 외교관은 주재국의 법령을 존중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같은 조항에서 외교관은 주재국 내정에 개입해선 안 될 의무가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싱 대사는 지난 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만찬에서 공개 발언으로 “한국이 외부 요소(미국)의 방해에서 벗어나 줬으면 대단히 고맙겠다. 일각에선 미국이 승리하고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는 데 베팅하고 있는데, 중국 패배에 베팅하는 이들은 나중에 반드시 후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이 나흘 만에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이다.

여권 “이재명이 중국대사에 판 깔아줘”…중국 외교부 “각계와 교류는 대사 직무”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대통령실 입장 표명에 대해 “싱 대사가 한국 각계 인사와 접촉하고 교류하는 것은 그의 직무며, 그 목적은 (양국의) 이해를 증진하고, 협력을 촉진하며 중·한 관계의 발전을 수호·추동하는 것”이라고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정부·여당은 일제히 싱 대사를 향해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만불손한 데다 국장급 일개 대사가 주재국을 향해 보복하겠다고 말한 건 참으로 무례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당당한 주권국가인 대한민국을 향해 중국을 향한 순응을 강요하고 콩고물을 얻으라는 식의 자세는 참을 수 없는 모욕”이라며 싱 대사를 향해 “주한 대사 자격이 없다”고 했다.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선 한덕수 국무총리가 싱 대사의 발언에 대해 “대사가 양국 관계를 증진하는 목적이 아니고 이렇게 (주재국을)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것 같은 언사하는 것은 외교관으로서 대단히 부적절한 행동이었다”고 비판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도 “매우 부적절한 언행이다. 외교 사절의 우호 증진 임무를 규정한 비엔나 협약에도 어긋나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며 “모든 결과는 대사 본인의 책임이 될 것이라고 외교부는 분명히 경고했다”고도 했다.

싱 대사와 만찬 자리를 만든 이 대표를 향한 비판도 나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외국 대사와 만나는 현장을 유튜브로 생중계했다는 건 ‘싱 대사가 하고 싶은 말 다 해보라’고 야당 대표가 판을 깔아준 것”이라며 “이 대표가 외세의 내정간섭을 용인해 준 꼴”이라고 비판했다. 김기현 대표는 “이 대표는 중국 공산당 한국지부의 지부장이냐”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