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틴 ‘미국식 선제타격’ 언급…美 국방부 “무책임한 핵 위협”

중앙일보

입력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7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자국 인권이사회 연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7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자국 인권이사회 연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미국식 선제타격’ 개념을 언급하며 핵무기 사용 가능성과 관련한 위협을 이어갔다고 AFP·AP 통신 등 외신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미국 측은 “무책임한 핵 위협’이라고 반발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키르기스스탄 수도 비슈케크에서 열린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정상회의 기자회견에서 핵무기 사용 여부에 대해 질문을 받자 “미국은 선제타격의 개념을 갖고 있고, 무장해제 타격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답했다.

무장해제 타격은 상대방이 보유한 핵무기 등 위협을 제거하거나 무력화하기 위해 선제적인 공격에 나서는 것을 의미한다.

푸틴 대통령은 “잠재적인 적이 선제타격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 우리는 그렇지 않다면, 이런 타국의 방어태세가 우리에게 어떤 위협을 미칠지 생각하게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제타격이란 지휘 시설 파괴를 의도하는 것”이라며 “러시아의 순항미사일과 극초음속 시스템은 미국보다 더 현대적이고 더 효율적”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날 푸틴의 발언은 ‘갈등 상황에서 핵무기를 먼저 사용하지는 않겠다’는 러시아의 기존 독트린을 변경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라고 CNN이 해석했다.

미국 측은 이에 대해 즉각 반발했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은 네브래스카주 오마하 오펏 공군기지에서 열린 행사에서 연설을 통해 푸틴 대통령을 겨냥해 "핵보유국은 도발적인 행동을 피하고 핵전쟁 및 핵무기 확산을 방지해야 하는 중대한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도 노르웨이 공영방송 NRK 인터뷰에서 “자칫 잘못하면 끔찍한 일이 벌어질 수 있다”며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이 나토와 러시아 사이 전면전으로 나아갈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지난 7일에도 인권이사회 연례 회의에서 “핵전쟁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며 “러시아는 핵무기를 방어 수단이자 잠재적 반격 수단으로 간주한다”고 언급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