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불법자금 수수'로 체포된 李측근 김용 "검찰, 없는 죄 만들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연합뉴스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연합뉴스

‘불법자금 수수’ 의혹으로 19일 검찰에 체포 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55)이 “없는 죄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항변했다.

김 부원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배포한 문자메시지를 통해 “소문으로 떠돌던 검찰의 조작의혹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원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이던 시절부터 함께한 최측근으로, 위례 신도시 개발 특혜와 관련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으로부터 수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관련기사

김 부원장은 “대장동 사업 관련자들로부터 불법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유검무죄 무검유죄다. 나라를 독재시절로 회귀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명백한 물증이 있는 ‘50억 클럽’은 외면하고, 정치공작을 일삼는 검찰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하며, 모든 방법을 다해 이를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이날 오전 김 부원장 자택을 압수수색하며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김 부원장은 유 전 본부장 등 대장동 및 위례 개발 민간사업자들로부터 5억원 안팎의 불법자금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는다. 김 부원장은 2010~2018년 위례 개발 등이 추진될 당시 성남시 시의원이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