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책꽂이] 흔들리지 않는 투자를 위한 경제지표 9 外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797호 22면

흔들리지 않는 투자를 위한 경제지표 9

흔들리지 않는 투자를 위한 경제지표 9

흔들리지 않는 투자를 위한 경제지표 9(하이엠 지음, 무블출판사)=거시경제(매크로 경제) 9가지 핵심지표를 알면 호황·위기가 반복되는 경제 사이클을 이해할 수 있다. 국내외 경제 상황이 어떤지, 어떻게 변할지 점칠 수 있으면 투자에 도움이 된다. 경기·금리·경제위기·인플레이션·국내외 증시·국내 부동산·세계 경제와 중국 경제 등이 9개 지표다.

박문호 박사의 빅히스토리 공부

박문호 박사의 빅히스토리 공부

박문호 박사의 빅히스토리 공부(박문호 지음, 김영사)=137억년 전 우주의 탄생부터 지구와 생명의 시작, 인간 의식의 출현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흐름을 한 권에 담았다. 저자는 천문학·지질학뿐 아니라 양자역학·뇌과학의 연구 결과를 섭렵해 우주의 시작에서 인간으로 이어지는 장구한 역사를 관통하는 원리를 치밀한 언어와 도표로 풀어낸다.

김종훈 회장의 세계 현대건축 여행

김종훈 회장의 세계 현대건축 여행

김종훈 회장의 세계 현대건축 여행(김종훈 지음, 클라우드나인)=건설사업관리(PM) 전문가인 한미글로벌 김종훈 회장의 건축 이야기. 뉴욕·파리 등 국제도시의 16개 건축물에 얽힌 역사와 사람 이야기를 풀어냈다. 베를린 유대인 박물관은 깊은 계단과 지하복도가 시간여행을 하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며 박물관 건축의 백미로 꼽았다.

지방시대

지방시대

지방시대(강영환 지음, 선)=지역균형발전에 대한 해답을 담았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기획운영실장을 맡았던 저자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기울어진 운동장을 방치하면, 국가가 어려움에 처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문제 현상을 지적하고 해결 방안도 제시한다. 재정 분권, 일자리 창출 등 현 정부 정책 기조도 설명한다.

평범한 수집가의 특별한 초대

평범한 수집가의 특별한 초대

평범한 수집가의 특별한 초대(최필규 지음, 나남출판)=30여년간 저자가 수집한 우리 고미술품 중에 도자기와 목가구를 골라서 사진과 함께 그 특징과 아름다움을 전한다. 기자였던 그가 고미술품에 빠진 계기, 가품을 사는 등의 시행착오, 아내에게 매번 구입가에서 0 하나를 빼고 알렸다가 난감한 상황을 겪은 일 등도 책머리에 재미있게 담았다.

배짱 좋은 여성들

배짱 좋은 여성들

배짱 좋은 여성들(힐러리 로댐 클린턴·첼시 클린턴 지음, 최인하 옮김, 교유서가)=미국 국무장관을 지낸 엄마, 현재 대학교수가 된 딸이 함께 쓴 책이다. 19세기 후반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사회운동가, 과학자, 의료인, 작가, 정치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분투하며 저자들에게 영감을 준 여성들, 귀감이 되는 여성들의 삶과 활동을 소개한다.

우리가 보지 못한 대한민국

우리가 보지 못한 대한민국

우리가 보지 못한 대한민국(라파엘 라시드 지음, 허원민 옮김, 민음사)=영국 출신으로 한국에서 10여년간 살아온 저자는 홍보대행사를 거쳐 프리랜서 저널리스트로 일하고 있다. 한국행을 결심한 배경부터 그가 보고 듣고 겪은 것을 바탕으로 한국사회 전반에 대한, 특히 젊은 세대가 단계마다 치열한 생존경쟁을 겪는 현실에 대한 쓴소리를 담았다.

비행기도 뒤로 가나요

비행기도 뒤로 가나요

비행기도 뒤로 가나요(양익승 지음, 책이라는신화)=어릴 적 꿈을 좇아 공군을 거쳐 여객기 파일럿으로 20여년 일한 저자가 하늘을 나는 탈것의 역사부터 비행기와 비행에 관한 여러 재미있는 이야기를 초등학교 6학년생 눈높이에 맞춰 알려준다. 여객기 화장실 변기는 왜 소리가 큰 지, 창문은 왜 둥근 모양인지 등은 과학적 설명을 곁들여 풀어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