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토서 韓∙日∙호주∙뉴질랜드 4개국 정상회담 검토...韓日회담 보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본 정부가 오는 29~30일 스페인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서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4개국 정상회담을 열기로 하고 검토에 들어갔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0일 보도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뉴스]

요미우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초청받은 '아시아 태평양 파트너' 4개국 정상이 모여 연계를 확인하고 중국을 염두에 둔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을 추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전했다.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은 중국의 해양 진출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과 일본이 주도해 추진하는 구상이다.

올해 나토 정상회의에는 회원국인 30개국 정상을 비롯해 이례적으로 한국·일본 등 아시아 국가 정상들이 초청됐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가 일본 총리로서는 처음으로 참석을 결정했으며 한국의 윤석열 대통령,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도 참석한다.

4개국 정상들은 중국을 염두에 두고 동·남중국해에서의 일방적인 현상 변경 시도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표명할 예정이다. 중국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태평양 도서국들에 대한 지원책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요미우리는 "우크라이나 대응에 주력하는 나토 각국에 아시아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도 목표"라고 분석했다.

지난 10일 시드니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와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10일 시드니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와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로이터=연합뉴스]

한편 나토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 한·일 양국 정상회담은 열리지 않을 전망이다. 일본 정부 고위관계자는 요미우리에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와 관련한 한국의 대응이 보이지 않는다며 "(정상회담을 위한) 환경이 조성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만 한·일 정상이 짧은 시간 비공식 회담을 하거나 서서 이야기를 나눌 가능성은 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이와 관련 기시다 총리는 지난 15일 기자회견에서 "매우 어려운 상황에 있는 한·일 관계를 방치할 수 없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구한반도 출신 노동자 문제(강제징용 문제)를 비롯한 현안 해결이 급무"라면서도 정상회담에 대해선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도 같은 날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외교 문제가 아직 정해지기 전에 확인해드리기는 조금 어렵다"며 "확정된 건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