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천안함 유공자에 연 240만원, 입대 시 상해보험…군심잡기 공약 봇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이광재

이광재

군 복무를 마친 청년에게 “인생 설계를 하라”며 현금을 지급하거나 참전용사 보훈 수당을 인상한다. 6·1 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이 내놓은 다양한 보훈 공약이다. 보훈 공약은 청년부터 장년까지 다양한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게 후보들의 판단이다.

대전시장 선거에 나선 국민의힘 이장우 후보는 청년이 군 복무를 마치면 인생 설계와 진로 탐구에 쓰도록 20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장애 등 정당한 사유로 군 복무를 하지 않은 청년에게도 심사를 거쳐 같은 액수의 돈을 주기로 했다. 제대한 여군에게도 동일한 혜택을 적용한다.

이와 함께 이 후보는 “만 18세 이상 유공자(청년 포함), 의사자 유족(전상 및 공상자·의사자)에게 보훈 명예수당과 ‘의사자’ 유족수당을 신설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수당은 매월 20만원씩, 연간 240만원이다. 이 공약이 실현되면 대전에는 천안함 유공자 전준영씨, 의사자 고 임세원 교수(강북성심병원) 유족 등이 수당을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는 국가보훈대상자와 참전유공자 등 각 보훈단체 회원들에게 지급하는 수당을 월 10만원에서 15만원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북한 접경지역을 끼고 있는 강원도 단체장 후보들도 군심(軍心) 잡기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강원지사 후보는 강원 청년 입대 시 상해보험 지원, 지역 대학과 연계한 취·창업 프로그램 운용, 폴리텍대학과 연계한 간부 전직 지원교육, 장병 휴가·외박 시 100원 택시 운영, 군인가족지원센터 설립 등의 공약을 내놨다.

김진태

김진태

국민의힘 김진태 강원지사 후보는 ‘찾아가는 제대군인 취업지원 컨설팅’을 약속했다. 강원도 제대군인지원센터, 강원 일자리재단을 활용해 전역 1년 전부터 전역 때까지 군부대를 방문해 맞춤형 취업, 창업, 귀농귀촌 등을 상담하는 것이다. 김 후보는 6·25 참전유공자 등을 위한 ‘강원도 지원 보훈수당 100% 인상’ ‘원주 국립보훈병원 유치’ 공약도 발표했다. 김 후보는 “선친은 화랑무공훈장을 두 번 받은 6·25 참전용사이고, 저와 두 아들은 모두 현역 만기제대를 했기 때문에 제대한 젊은이의 고충을 잘 안다”고 말했다.

전남 광양시장 선거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김재무 후보는 ‘보훈회관 건립과 참전국가유공자 명예수당 인상’을 공약했다. 김 후보는 “보훈회관을 건립해 국가유공자 등을 극진히 예우하겠다”며 “명예수당은 월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올리겠다”고 공약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