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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 기업] 국내 유일의 자동차 결함 전문 조사기관 운영해 국민 보호와 권익 실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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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국내 유일의 자동차 결함 전문 조사기관으로서 국민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국내 유일의 자동차 결함 전문 조사기관으로서 국민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부설기관인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 이하 연구원)은 자동차 결함으로 인한 중대 교통사고 및 자동차 화재 등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자동차가 자동차안전기준에 적합하게 제작됐는지 검증하기 위해 자기인증적합조사를 시행하고, 자동차 결함이 의심되는 사고에 대해 조사한 뒤 리콜 및 무상조치를 통해 소비자 권익을 보호한다.

지난해 연구원은 중대사고조사처를 신설하는 등 제작결함 조사 관련 조직을 확대하고, 사고 조사 대응체계를 마련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한국소비자원·국립환경과학원·서울시소방재난본부 등 유관기관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자동차 결함 관련 주요 이슈 사항을 공유하고, 사고 발생 차량에 대한 공동조사와 상호 기술 지원 및 교육을 한다. 또한 화재·충돌 등 사고 유형별 조사 매뉴얼을 개발하는 등 업무 프로세스를 표준화해 신속한 결함 확인 기반을 마련했다.

그 결과, 지난해 연구원은 소방·경찰 등 유관기관과 함께 16건의 자동차 화재 및 충돌 사고에 대한 공동조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차량 결함 등에 의한 사고 발생 가능성이 확인된 자동차 155만 대의 리콜, 54만 대 무상수리 조치를 유도해 5940억원 이상의 소비자 비용편익을 실현했다.

또한 연구원은 자동차 환경 변화 및 첨단기술 도입으로 전기차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중대사고가 우려되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전수조사를 했다. 또한 배터리 정밀 분석 및 화재실험을 추진해 고전압배터리 결함이 확인된 4개 차종 3만8000대에 대해선 배터리 교환 리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전기차 이상가속 현상에 대해 연구원에서 기술자료 정밀분석 및 자체 실차 재현시험을 통해 결함 원인을 규명하고, 1만8000대에 대해 리콜 조치를 시행했다.

연구원은 향후 친환경·첨단 미래 모빌리티 전환에 대응한 맞춤형 사고조사 기법을 개발하고, 유관기관과의 공동조사를 지속해서 강화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장치와 스마트에어백 및 배터리 화재 등 자동차 결함에 대한 과학적 사고 분석 체계를 마련하고, 소방청과 자동차 화재에 대한 양방향 정보 공유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전문기관 간 협업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류익희 자동차안전연구원장은 “연구원은 국내 유일의 자동차 결함 전문 조사기관으로서 제작결함 조사를 통해 국민을 보호하고 있다”며 “자동차 결함에 의한 사고조사 대응체계 및 유관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전기차·수소차·자율주행자동차 등 첨단 미래형 자동차도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중앙일보·한국교통안전공단 공동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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