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침공 없다"더니 미사일폭격, 전세계 뒤통수 친 이 나라…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24일 아침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에서 거대한 폭발이 관측됐다. 이 사진은 우크라이나 대통령궁이 미국 cnn 방송에 제공한 것이다. [CNN캡처]

24일 아침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에서 거대한 폭발이 관측됐다. 이 사진은 우크라이나 대통령궁이 미국 cnn 방송에 제공한 것이다. [CNN캡처]

2월 넷째주(19~25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이번 주엔 전면전으로 맞붙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가장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지난해 11월부터 우크라이나 3면을 포위했던 러시아군이 24일 일제히 공습을 퍼부었고, 국제사회는 ‘전례없이 가혹한 제재’를 예고하며 러시아 고립시키기에 나섰습니다. 이밖에 코로나19에 감염된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논란 속 폐막한 베이징 겨울올림픽 등도 국제 핫 이슈로 꼽혔습니다. 한 주간의 국제 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2월 넷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지난 20일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코로나19에 감염됐습니다. 관련 내용으로 틀린 것은?

정답 : 4번 95세 고령으로 고열과 심한 몸살 ( 버킹검 궁은 성명을 통해 여왕이 감기와 같은 가벼운 증상을 보인다고 밝혀. )

Q2 : 최근 ‘위드 코로나’를 선언한 국가와 정책을 잘못 연결한 것은?

정답 : 2번 홍콩-방역패스 폐지 ( 홍콩은 중국식 ‘제로 코로나’ 정책 추진. 캐리람 행정장관은 고강도 백신패스 제도를 오는 4월 20일까지 유지한다고 밝혀. 미국은 하와이 제외 모든 주서 마스크 착용 자율화. )

Q3 : 지난 20일 폐막한 베이징 겨울올림픽과 관련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정답 : 3번 中, 러와 “나토 동진 반대” 공동성명 ( 시진핑 주석은 올림픽 기간 19명의 해외 정상과 연쇄 회담 가져. 이중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각별한 예우. ‘나토 동진을 반대한다’는 중‧러 공동성명도 발표. )

Q4 :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를 침공하기 직전, 서방에 위기 해소 조건으로 제시했던 것은?

정답 : 1번 우크라 나토 가입 금지와 비무장화 ( 푸틴은 우크라이나를 나토 동진의 저지선으로 삼아. 우크라 침공 직전 서방에 위기 해소 조건으로 나토 가입 금지와 비무장화 내걸어. )

Q5 : 러시아군이 침공을 감행한 24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의 상황과 다른 것은?

정답 : 3번 우크라 탈출하려는 시민, 공항으로 몰려( 이날 키예프에는 피란인파 대폭 늘어. 주유소엔 기름 넣으려는 차량 줄서 있고 가게에서 생필품 사재기도. 다만 해외로 탈출하기 위해 공항으로 가는 등 혼란 없고, 항전 의지 강해. )

Q6 :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에 치른 세 번의 전쟁 경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답 : 1번 1994년 1차 체첸전쟁 ( 체첸은 1991년 독립을 선언 이후 1994년 내전 벌어져. 보리스 옐친 대통령이 러시아군대 이끌고 진격한 것이 1차 전쟁. 체첸군의 게릴라식 전투와 자살공격에 밀려 진압 실패. )

Q7 : 전쟁을 일으킨 러시아에 대한 미국과 서방 국가의 제재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정답 : 4번 스위스: 러 고위관리‧재벌의 자산동결( 중립국인 스위스는 대러 경제 제재를 하지 않겠다는 방침 밝혀. 다만 스위스를 통해 러시아가 유럽연합의 제재를 우회하지 않도록 막겠다고 밝혀.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