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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시민단체 “사도광산 등재 문제는 한일 문제 아닌 일본 정부 문제”

중앙일보

입력

메이지시대 이후 건설된 사도광산 갱도. 중앙포토

메이지시대 이후 건설된 사도광산 갱도. 중앙포토

일본의 사도(佐渡) 광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에 일본 정부의 정치적 의도가 깔려있다는 일본 시민단체의 지적이 나왔다.

고바야시 히사토모 ‘강제동원진상규명네트워크’ 사무국 차장은 동북아역사재단이 16일 개최한 학술세미나에서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 문제는 한일의 문제가 아닌 일본 정부의 문제”라며 “사도 광산의 세계유산 등재 문제 본질은 일본 정부가 ‘세계유산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주민의 바람을 왜곡해 ‘역사 전쟁’이라고 부르며 정치에 이용하고 외교 문제로 변질시켜 버린 데 있다”고 말했다.

고바야시 차장은 “2015년의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의 세계유산 등재 이래 세계유산을 정권의 독특한 역사 인식·가치관을 선전하는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아베 전 총리와 마찬가지로 가슴에 블루 리본 배지를 달고 있다. 그들의 역사 인식·가치관은 토대를 역사적 사실에 두지 않고 허구를 사실로 날조하고 자기만족을 채워줄 뿐”이라고 했다.

이어 “이러한 가치관은 ‘인류 전체를 위한 유산’이라는 세계유산의 가치관과 동떨어져 있으며, 세계유산을 자기만의 유산으로 변질시키고 있다”며 “이러한 정권 아래, 2021년의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가 채택한 정권에 불리한 권고·결정문은 현 시각에도 일문 번역문 등이 내각 관방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지 않다. 유감스럽게도 일본의 민주화는 지금도 지지부진하고 민주 주권은 형해화되어그때그때의 권력자가 행정을 사유화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사도광산. 중앙포토

사도광산. 중앙포토

사도 광산은 일제 강점기에 다수의 조선인이 강제 노역했던 현장이다. 에도 시대(1603~1867년)부터 유명한 금광이었으며, 일제는 노동력을 확보하고자 조선인을 대거 동원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일본 정부가 사도 광산 등재를 위한 기간을 센고쿠시대(1467~1590년) 말부터 에도시대까지로 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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