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핵폭탄 터진듯 거대한 버섯구름, 우주서도 보였다…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지난 15일 남태평양의 섬나라 통가 인근 바닷속에서 초대형 화산이 폭발했다. 최소 8분간 이어진 폭발로 우주에서도 거대한 버섯 구름이 뚜렷하게 관측됐다. 연합뉴스

지난 15일 남태평양의 섬나라 통가 인근 바닷속에서 초대형 화산이 폭발했다. 최소 8분간 이어진 폭발로 우주에서도 거대한 버섯 구름이 뚜렷하게 관측됐다. 연합뉴스

1월 셋째 주(1월 15~21일) 국제 뉴스 브리핑입니다. 이번 주는 우주에서도 관측된 남태평양 섬나라 통가 인근 해저의 초대형 화산 폭발, 취임 1주년을 맞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대한 평가, 『안네의 일기』를 쓴 유대인 소녀 안네 프랑크가 강제 수용소로 끌려가게 된 이유 등이 국제 핫 이슈로 꼽혔습니다. 한 주간의 국제 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1월 셋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안네 프랑크의 은신처를 독일 나치에 밀고한 사람이 유대인으로 밝혀졌다. 밀고 이유는?

정답 : 1번 자기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미국 FBI, 유대인 아놀드 반덴 베르그가 자신과 아내의 안전을 보장받기 위해 나치에 안네 가족 은신처를 알려준 것으로 파악. )

Q2 : 코로나 팬데믹 기간, 세계 10위 부자의 자산이 하루 13억달러씩 불어난 비결은?

정답 : 4번 주식·부동산 자산 가격 급등( 자산 10억 달러 이상 갑부의 자산, 코로나19 이전 14년간보다 팬데믹 2년간 더 증가. 주식과 부동산 등 자산 가격 급등 때문. )

Q3 : 예멘의 내전은 이슬람 수니파 종주국 ○○○와/과 시아파 맹주 ○○의 대리전 양상을 띤다.

정답 : 2번 사우디-이란( 서아시아 국가 예멘의 내전은 2014년 촉발됐다. 이 전쟁은 사우디(수니)와 이란(시아) 간 대리전 양상을 띠고 있다. )

Q4 : 통가 근처 바닷 속에서 초대형 화산 폭발이 일어났다. 관련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2번 해저화산폭발은 통가 역사상 처음 있는 일( 통가는 일명 '불의 고리'로 불리는 환태평양 조산대에 위치. 2014년과 2019년 해저 화산폭발로 섬이 생겨나기도 )

Q5 : 취임 1주년을 맞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행적으로 맞는 것은?

정답 : 3번 코로나19 구제법안 통과시켜( 미국인은 아프간 전쟁 종료 찬성했지만 철군 방식 비난. 히스패닉 등 중도층 관심 이탈. 부정평가 앞선 상황. )

Q6 : 베이징 겨울올림픽 참가 선수단의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제기된 이유는?

정답 : 1번 선수단용 앱, 데이터암호화 못해 해킹위험( 인터넷 감시단체가 "선수단 필수앱(MY2022)이 사용자 데이터를 암호화 못해 통신사 등이 개인 정보 읽을 수 있다"고 경고. )

Q7 : 전쟁 위기에 내몰린 우크라이나의 상황과 다른 것은?

정답 : 4번 美·나토 원조로 병력은 러시아와 대등( 우크라 전체 군인 수는 러시아의 3분의 1, 정규군은 4분의 1 정도. 전투기 수는 20분의 1, 탱크는 5분의 1에 불과.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