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장동 ‘윗선수사’ 흐지부지…이재명 겨눌까, 면죄부 줄까 [2021 리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12월 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임현동 기자

12월 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임현동 기자

검찰이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당시 성남시장)를 뒤늦게 겨눌지 면죄부 수순으로 갈지 주목된다. 황무성(71)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사퇴 종용 의혹 등에서 성남시와 핵심 고리로 지목됐던 유한기(66) 전 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수사에 제동이 걸렸기 때문이다. 이에 대장동 특혜 의혹 전반에서 이 후보를 포함한 윗선 개입 여부를 규명하기 힘들어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유한기 전 본부장은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 검사)이 대장동 민간사업자인 남욱(48·구속기소) 변호사와 정영학(53·불구속) 회계사로부터 2억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이튿날인 지난 10일 새벽 고양시 자택 인근 아파트 화단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유동규(52·구속기소)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김만배(56·구속기소)화천대유 대주주 등 소위 ‘대장동 4인방’을 재판에 넘긴 데 이어 유한기 전 본부장의 신병을 확보한 뒤 성남시에 대한 본격 수사에 착수하려던 검찰의 계획도 물거품이 됐다.

그래픽=박춘환 기자 park.choonhwan@joongang.co.kr

그래픽=박춘환 기자 park.choonhwan@joongang.co.kr

그는 ‘유원’으로 불린 유동규 전 본부장에 이어 공사 내부에선 2인자인‘유투’로 불렸다. 2013년 9월 공사 설립부터 후속 대장동과 위례 도시개발사업을 주도해 윗선 수사의 핵심 인물로 꼽혀 왔다. 황무성 초대 공사 사장에게 2015년 2월 ‘정진상 정책실장(민주당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 ‘시장님 명’ 등을 언급하며 사직서 제출을 종용했다는 의혹의 장본인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의 사망으로 성남시와 고리가 끊어지면서 사퇴 종용 의혹 규명은 쉽지 않게 됐다.

서울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은 앞서 지난달 30일 택지개발팀 주무관, 지난 6일 김모 전 도시재생과장, 7일엔 이모 전 도시개발사업단장을 잇달아 소환 조사하며 인허가권자인 성남시에 대한 수사에 시동을 건 상태였다. 검찰은 성남시 실무자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대장동 도시개발 기본계획 변경안 등과 관련 유동규 전 본부장의 개입 여부를 물었을 뿐 정진상 부실장에 대해선 묻지도 않았다고 한다.

이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에 대해선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검사 김종현)가 수사에 나선 상태다. 지난달 15일 법조윤리협의회와 서울 지역 세무서 등을 압수수색했다. 지난달 26일에는 전환사채(CB)를 발행해 변호사비를 대납했다는 의혹을 받는 상장사 S사 임원을 소환 조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S사 측은 “CB 발행과 변호사비 대납 의혹은 전혀 무관하다”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