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 BDA 동결자금 2400만 달러 중 800만 달러 미국이 풀어줄 가능성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미 재무부가 마카오 소재 방코델타아시아(BDA)에 동결된 북한 자금 2400만 달러를 조사한 결과 800만 달러는 합법적인 돈으로 확인됐다고 들었다. 미국은 6자회담 재개 이전에 이 돈을 풀어 평양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낼 가능성이 있다."

돈 오버도퍼(75) 미국 존스홉킨스대 부설 한.미 연구소장은 1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또 "중국이 6자회담 재개에 중심적인 역할을 한 반면 한국은 이렇다 할 일을 하지 못했다. 북한이 그걸(한국의 개입) 원치 않은 게 한가지 이유"라고 분석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북.미.중 3국이 거의 1년 만에 6자회담 재개에 합의했는데.

"일단 긍정적인 진전이다. 그러나 충분치는 않다. 북한과 미국은 지난해 9.19 베이징 공동성명 당시 고집했던 각자의 입장에서 한 발자국씩 물러나 회담에 임해야 한다. 지난해 북한은 공동성명 채택 다음날 경수로부터 지어 달라고 요구했다. 미국도 북한이 모든 핵을 폐기해야 (경수로 문제를)생각해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현격한 입장차 때문에 회담은 1년간 공전될 수밖에 없었다."

-미국의 입장은 구체적으로 어때야 하나.

"북한의 최대 관심사인 금융 제재를 완화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10월 초 미 재무부 관리들을 만났을 때 BDA에 동결된 북한 자금 2400만 달러 중 합법 자금과 비합법 자금을 구분하는 조사를 벌이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 최소한 800만 달러는 문제 없는 자금으로 분류됐다고 했다. 이 중 600만 달러는 평양에 있는 북한 유일의 외국계 합작은행인 대동신용은행의 자금이고 나머지 200만 달러는 북한에 담배를 팔아온 브리티시아메리칸코바코의 자금이라는 것이다. 미국이 6자회담 재개 전에 이 800만 달러를 푼다면 평양에 '잘해 보자'는 신호를 보내는 셈이다."

-미 재무부가 '합법 자금'을 실제로 풀어줄 가능성이 있나.

"내부 소식통에 확인한 것인데, 일부 합법적인 돈을 풀 때라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고 한다. 재무부가 최종적으로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모른다. 그러나 돈세탁이나 위폐와 관련된 자금을 제외한 합법적인 돈은 회담 전에 풀어주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사법 조치는 협상 대상이 아니다'라는 미국의 원칙과도 배치되지 않는다."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는 어떻게 되나.

"안보리 결의에 따른 제재는 대량살상무기(WMD)와 관련된 자금이나 부품.기술 이전이 대상이 된다. 따라서 이 문제가 회담 재개에 걸림돌이 되리라고는 보지 않는다."

-6자회담 전망은.

"그리 밝지만은 않다. 산 정상이 올라갈 목표라면 우리는 이제 겨우 산기슭에 도착했을 뿐이다."

-정상회담차 9월에 워싱턴을 방문한 노무현 대통령을 만났는데.

"당시 노 대통령은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하면 대북 정책을 재고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북한에 어떻게 할 것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나는 북한이 핵실험을 하면 한국이 큰 변화를 겪을 것으로 생각했다. 지금 북한 핵실험에 대한 한국의 반응은 표피적(superficial)인 수준이다."

워싱턴=이상일.강찬호 특파원

◆ 돈 오버도퍼=워싱턴 포스트 기자 출신의 한반도 전문가. 육군 중위로 주한미군(1953~55년)에서 근무하기도 했다. 현재 존스홉킨스대 국제대학원(SAIS)에 신설된 한.미연구소(USKI) 소장 직을 맡고 있다. 워싱턴 정가의 폭넓은 인맥을 활용해 한반도 문제에 대해 전문적인 식견을 제시하고 있다. 저서로는 '두 개의 코리아(Two Koreas)' 등이 있다.

◆ 방코델타아시아 (Banco Delta Asia)=1935년 설립된 마카오의 소규모 은행이다. 마카오 정치협상회의 위원이자 금융계의 큰손인 스탠리 오우(區宗杰) 델타아시아그룹 회장이 대주주다. 지난 20년간 북한 지도부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 재무부는 지난해 9월 이 은행이 북한의 불법 행위와 관련된 자금을 취급하고 있다는 이유로 중국 금융 당국으로 하여금 북한 관련 계좌를 동결하도록 조치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