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Family건강] 몸 기운이 처지는데…가을엔 차(茶)가 보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5면

한방에서 본 가을은 숙강(肅降)의 계절. 천지 자연이 엄숙해지고 맑아지며, 다가올 겨울을 대비해 기운이 아래로 가라앉기 때문이다. 그래서 음위보(飮爲補)를 흔히 권한다. 음위보란 차를 잘 마시는 것이 곧 보약이란 의미. 식물의 열매.나무 뿌리 등 다양한 한방차의 재료들이 제철을 맞은 가을, 음위보를 실천해 보자.

#한방 감기약, 오미자차.오과차

가을의 불청객인 감기도 약 대신 한방차로 다스릴 수 있다. 오미자차.오과차가 제격이다.

오미자는 약성이 따뜻해 기온이 떨어지는 가을과 잘 어울린다. 분당차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김수진 교수는 "날씨가 건조한 가을엔 오장육부 가운데 폐 기운이 약해지면서 마르기 쉽다"며 "오미자차는 폐 기운을 복돋아주고 건조해진 폐를 적셔 준다"고 설명했다. 오미자차는 또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압을 내리는 작용도 한다. 오미자 한 줌을 여섯 컵 분량의 물에 넣고 빨갛게 색이 우러나올 때까지 끓여 음용한다.

오과차는 은행.밤.대추.생강.호두 등 다섯 가지 재료를 넣고 끓인 한방차다. 즐겨 마시면 면역력이 강화돼 감기나 추위를 타는 병에 잘 걸리지 않는다. 어린이도 잘 마셔 가족 약차로도 훌륭하다. 물(20컵)에 대추(20개).호두(10개).밤(20개).은행(30알).생강(1톨)을 넣고 센 불에 30분쯤 끓인 뒤 다시 약한 불로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마신다.

#고혈압 예방을 돕는 국화차.갈근차

날씨가 차가워지면 혈관이 수축해 혈압이 올라갈 수 있다. 혈압 때문에 늘 걱정인 사람에겐 국화차.갈근차가 권장된다.

혈압이 높은 것은 간의 양(陽) 기운이 올라갔기 때문. 양 기운을 내리고, 수축한 혈관을 다시 확장시켜 주는 것이 바로 국화차.갈근차다. 갈근차(칡차)는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알코올 성분을 신속하게 분해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성분이 칡에 들어 있다. 가을철 우울증이나 초기 감기로 지끈지끈 아픈 머리를 치유하는 데도 유익하다.

국화차는 말린 국화꽃을 따끈한 물에 띄우기만 하면 된다. 갈근차는 생칡을 갈아 즙을 내거나 물(여섯 컵 분량)에 말린 칡(한 줌)을 넣고 끓이면 된다. 물(4ℓ)에 칡(200g).대추(50g, 비타민 C 풍부)를 넣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2시간쯤 달이는 제조법도 있다.

광동한방병원 한방내과 조철준 과장은 낮이 짧아지는 가을에 신경이 예민해져 밤에 잠이 잘 오지 않는 사람(특히 여성)에게 대추차를 추천했다. 물 2ℓ에 대추 70g을 넣고 15~20분 끓인 뒤 수시로 마신다.

#생강차.계피차는 찰떡 궁합

가을의 말처럼 살이 찌는 것이 두렵다면 구기자차와 친해지자. 마돈나.엘리자베스 헐리.케이트 모스 등의 미국 연예인도 구기자를 체중 관리에 이용한다고 한다.

가을만 되면 허리가 아프고, 다리가 저린 증상이 더 심해지는 사람에게도 구기자차가 추천된다. 한방에선 이런 증상은 신장 기능이 떨어져 몸에서 진액이 빠진 탓으로 본다. 구기자는 신장의 기운을 살리고 진액을 보충하는 약재다. 강남경희한방병원 이경섭 원장은 "구기자에 든 루틴과 베타인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고혈압을 예방한다"며 "카페인 성분이 없어 밤에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조언했다. 물 2ℓ에 말린 구기자 한 움큼을 넣고 20분가량 끓이면 만들어진다.

생강차.계피차도 가을과 잘 어울린다. 특히 생강과 계피는 소문난 찰떡 궁합이다. 그래서 생강차를 끓일 때 계피를 넣고, 계피차를 끓일 때는 생강을 첨가한다. 이 두 한방차는 감기의 예방.치료를 돕고, 간의 알코올 분해 활동에도 유익하다. 물 2ℓ에 생강 30g을 넣고 20분가량 끓인 뒤 식수 대용으로 마신다.

박태균 식품의약전문기자

◆ 가을 한방차의 증상별 선택법

■기관지가 안 좋다, 기침을 자주 한다→오미자차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다, 허리가 아프다→구기자차

■혈액 순환이 잘 안 된다, 가슴이 답답하다→매실차

■고혈압.당뇨병이 있어 중풍(뇌졸중)이 걱정된다→ 갈근차.국화차.연잎차

■스트레스가 심하고 신경이 예민해진다→대추차

■가래가 심하고 기침을 한다→진피차(귤껍질차)

■찬바람이 불면 기침이 난다, 늘 손발이 차다→생강차

■피로가 쌓여 있다, 과음해서 주독이 있다→ 유자차

■감기 기운이 있다→오미자차.오과차

■숙취가 심하다→갈근차

자료=분당차한방병원.광동한방병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