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막히는 귀성길, 휴대폰에 맡기세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 [사진제공=LG텔레콤]

설레는 고향 길도 정체가 심하면 고행 길로 변하기 십상이다. 하지만 휴대폰을 이용하면 귀성길이 조금이나마 편해질 수 있다. 텔레매틱스 전용폰이 아니라면 별도의 기기구입이나 서비스 가입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휴대폰 교통정보 서비스,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길안내를 해주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등 입맛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휴대폰 교통정보 서비스=텔레매틱스 전용 휴대폰이 아닌 경우 휴대폰에서 제공되는 교통정보 서비스를 이용하면 저렴하고 간편하다. 별다른 기기구입이나 서비스 가입 없이 휴대폰을 이용해 몇 백 원의 정보이용료만 부담하면 빠르게 찾을 수 있다.

SK텔레콤의 '네이트 교통정보'는 주요 4대 고속도로와 연계된 우회국도의 소통상황을 이미지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우회국도 서비스'와 출발지와 목적지를 선택하면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최적 경로 및 거리 기준의 최단 경로를 제공하는 '고속도로 빠른길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최근 오픈한 '퍼스트맵' 서비스는 교통정보뿐 아니라 주변 날씨, 맛집, 편의시설 정보 등 다양한 부가정보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다는 게 특징.

KTF의 고속도로 국도 교통 서비스는 전국 고속도로 관련 상황 및 빠른길을 제공한다. 고속도로 빠른길 정보를 문자 메시지로 서비스 받을 수 있으며 사고 등 기타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받아 전국 주요 고속도로별 속도정보, 소요시간 등 을 알려준다.

LG텔레콤도 휴대폰 이지아이에 접속해 '6.친구찾기/뉴스/교통→1.고속도로/국도교통'에서 고속도로속보, 도시간 소요시간, 고속도로 구간별 속도, 고속도로소통 상황, 국도 우회정보, 지역별 도로 검색, 주유정보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고속도로 재난알림이 서비스에서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고속도로 상 재난 발생상황을 확인 할 수 있다.

◇GPS 내장 전용폰 이용=이동통신사마다 GPS가 내장된 전용휴대폰으로 이용하거나 차량용 키트나 액정모니터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통신망을 이용해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길 안내가 가장 큰 특징이다. 전용 휴대폰을 가진 사람은 별도의 기기 구입 없이 5000~2만원 정도의 요금을 내면 사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의 네이트 드라이브는 현재 차량의 위치를 기반으로 최적경로 길안내, 실시간 교통정보, 주변시설물 찾기, 긴급서비스(ERS) 등 다양한 운전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음성 및 문자로 목적지를 등록하면 교통상황을 파악하여 가장 빠른 길을 안내한다. 교통 정보 외에도 내차 주변의 주유소, 주차장, 음식점등을 바로 검색할 수 있고 원하는 곳까지 길을 안내 받을 수도 있다.

KTF는 키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케이웨이즈 키트' 서비스와 추가장비 없이 휴대폰만으로 사용할 수 있는 '케이웨이즈 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로 정보 및 실시간 교통정보를 통한 최적 도로안내 등이 제공된다. 목적지를 설정하면 목적지까지의 도로 정보를 음성과 지도로 동시에 제공된다. 또 과속카메라 단속 구간, 잦은 신호위반 구간, 버스 전용차로 등의 정보도 제공된다.

LG텔레콤은 현대자동차와 공동 개발한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모젠(MOZEN)'을 휴대전화를 통해 제공하는 'LGT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길안내 서비스 이외에도 위험지역안내, 추천 맛집정보 등을 제공한다. SK텔레콤이나 KTF와 마찬가지로 목적지까지의 교통상황을 반영한 길안내를 제공한다. 특히 3차원 입체영상으로 길안내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들의 편의를 극대화했다.

◇귀성길 무료함을 달랜다=언제 어디서나 휴대폰 하나만 있으면 교통정보 서비스, 모바일 게임, 노래방, 음악서비스, DMB 방송을 즐길 수 있어 지루한 귀향길부터 가족모임, 귀성길이 한결 더 편하고 즐거울 수 있다.

모바일 노래방은 지루한 귀향길을 즐겁게 만드는 가족 이벤트로 제격이다. 최신 인기가요의 노래방 콘텐츠를 다운받은 뒤 볼륨을 최대로 높이고 실행하면 가사와 동영상을 보면서 반주에 맞춰 노래를 부를 수 있다.

귀성길의 지루함을 달래기엔 모바일 게임을 빼놓을 수 없다. 언제 어디서나 장소에 구애 없이 접속이 가능하고 짧은 시간 안에 승패를 가를 수 있는 특성 때문에 기분 전환에는 안성맞춤이기 때문이다. 특히, 차안에서 즐기는 모바일 게임이라면, 복잡하고 어려운 게임보다는 단순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적합하다.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